본문 바로가기

방송인의 길잡이/스타일 리스트 되는..

스타일리스트(styliste) 되는길


▣ 스타일리스트

스타일리스트(styliste)란...?

 스타일리스트 사전용어로 패션분야의 전문직종이라 정의를 내리며, 스타일리스트란...? 말 그대로 스타일을 만드는 사람들을 통틀어 말을한다.대부분의 사람들은 코디네이터라고도 부르지만 엄밀히 따진다면 틀리다.


직접 디자인을 하지 않지만 여러의미로 사용되므로 크게 다음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의류기업의 스타일링을 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도 있는데 이것  또한 자신이 직접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구별된다.

상품기획과 자사의 정책을 기초로 한 내용에 따라 디자이너에게 디자인의 방향을 알려주고, 디자이너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재조정 하여 잘 팔릴수 있는 상품의 라인을 구체적으로 구성한다. 컬러리스트나 패션 코디네이터(패션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각 부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의 패션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패션조정자)등과 함께 머천다이징(상품화 계획 또는 상품기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의 중요한 구성원이기도 하다.

*패션잡지 등에서 패션면을 담당하는 사람

*광고, 사진 분야에서 의복을 담당하는 사람

*연극·영화·텔레비전 등에서 의상을 담당하는 사람

* 패션 쇼의 연출자로 모델의 의상의 스타일링을 담당하는 사람 등을 말한다.


프랑스어의 스틸리스트(styliste)는 성격을 달리하는데 프레타 포르테(고급기성복) 회사의 디자이너를 말한다 전문교육기관이나 대학에도 있기 때문에 그곳을 통하여 디자인, 헤어, 메이크업, 피부미용, 패션등 배우는 부분도 상당히 광범위 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메이크업 학원에서도 코디부분을 가르쳐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요즘은 대학에 스타일리스트과가 생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면 앞전엔 거의 패션디자인 쪽이나 의상 계열 쪽으로 진학하여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고, 외국에서 공부를 하는 경우도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고 모두 방송 분야로 일을 하는 것은 아니다, 보이지 않는 여러 곳에서 그들이 있기에 우리는 항상 새로운 옷을 계절마다 접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정말 실력이 있거나, 유명세를 타는 스타일리스트 같은 경우는 대선이나 총선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기에 정확한 액수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이 들며, 어디서나 최고가 되면 그만한 수입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이정도로 간단한 이론을 마치고 무엇보다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을 잘 활용함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이쪽분야의 기본 과정을 수료하였다면 채용정보에 대하여 남들보다 한발자국 더 빠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본다. 인터넷을 통하여....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