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인의 길잡이/아나운서 되는 길

아나운서 되는 길 1

▣ 아나운서 되는 길

아나운서(announcer)란..?

라디오 ·텔레비전방송국에 속하여 뉴스 등을 고지 전달하는 것을 주임무로 하는 사람 또는 그 직업을 말하며, 올바른 표준말 사용과 고지사항을 전달하여야 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고있다.

아나운서를 하기 위해서 기존보단 많은 방법과 체계적인 방법으로 가르치는 여러 관련 기관들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각종 방송 3사 계열의 아카데미에 교육과정이 있으며 다른 학원에서도 이런 과정이 있는 곳이 종종 있다.

방송 3사의 경우는 인터넷 검색에서 충분히 찾을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아래에 한국 영상 방송아카데미의 과정을 스크랩 하였으니 참조 하시길 바라며...
아울러 건승을 기원하며....^^

▣ 아나운서의 취업 방법은....?

[1]첫째-공채로 공중파방송국(kbs,mbc,sbs)으로 취업하는 경우: 방송교육을 받는 것보다는 공채(언론고시)를 준비해야 한다.

우선, 본인의 학력과 성적이 s大,k大, y大등 상위권 대졸정도는 되는지... 그리고,본인의 대학에서의 성적이 평점 4.0이상 정도에...  영어(토익점수)가 900점 이상정도는 되는지....

그런 다음 공중파 방송국 공채에 임하는게 현명한 판단이 중요.
[그렇지 못한다면 공중파방송국 공채는 포기하여야....^^]




[2]둘째-(공중파방송국이 아닌 경우~ )오디션으로 취업하는 경우:
 

*케이블방송국(프로그램공급사 50개 /지역방송국 전국150여개 방송국),

*위성방송국(20여개 방송국), 기업체 사내방송국(전국100여개)

*인터넷방송국등으로의 취업을 원하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중파방송사를 제외한 방송매채들의 채용형태는 오디션(카메라 테스트, 오디오테스트)을 통한, 실력위주로 채용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물론, 학력은 전문대졸 이상은 되어야 겠지요.

그래서 방송교육원들은 이런 회사들의 오디션에 합격할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방송아카데미를 졸업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오디션에 내가 합격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인 것이며, 실력(자질)이 되어야만이 아나운서를 할수 있는 것이라 생각을 하며, 빽보다는 실력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 지망생 여러분들이 유의 할 몇가지:

1.공중파 방송국에 집착하지 말것!!

2. 실력이 있어야 아나운서가 될수 있다는 냉정함을 본인이 느낄것!!

3. 공중파 방송사를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망생들은 방송학원보다는, 영어학원 수강을 해야 하고, 공채(필기)시험준비를 할 것.

4. 방송학원 선택시
- 방송사 공채시험 대비 운운~, 또는 유명인 무료 [공개특강] 운운 하는것에 현혹되지 말것!!!  (※세상에 공짜가 있겠습니까? 학원생 모집을 위한 미끼입니다.) (※공채를 합격하는 인원은 매년, 방송사 통털어서 10여명 안팎입니다.)

5. 공채를 경험 삼아 보는것은 괜찮지만, 합격에 너무 집착은 하지 마십시요.

6. 허황된 꿈을 접고, 좀더 현실적인 아나운서 진출방법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지방공중파 방송사, 케이블방송사, 위성방송국,사내방송국등 아나운서로 일할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수련을 하고 실력을 닦아 당당히 오디션 합격으로 취업하시기 바랍니다.)

※공중파 방송국에 집착하지 마시기를  거듭 당부 드립니다.

- 한국영상방송아카데미 취업담당자 -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