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인의 길잡이/모델 되는 길

잡지 모델

▣ 잡지 모델

▣ 잡지 모델 어떤 일을 하는가?

패션과 뷰티, 미용분야로 나뉘며 예쁜 사진을 만들기 위한 화보 중심의 성격을 띈다. 패션 월간지를 기준으로 잘 나가는 모델의 경우 체력이 허락한다면 한달에 10-20건 정도 촬영이 가능하다.

담당기자로부터 섭외가 들어오면 촬영 날짜와 장소 등의 스케줄을 잡고 촬영 당일, 촬영이 시작되기 1시간 전쯤 미리 도착, 촬영 내용에 어울리는 헤어와 메이크업을 전문가에게 받는다. 이런 경우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거나 스타의 반열에 들어가야만 가능한 내용들이다.


헤어와 메이크업이 끝나면 기자로부터 오늘의 촬영 내용과 미리 준비된 콘티로 충분히 상의한 후 촬영을 시작하게 된다. 패션 촬영의 경우 하루종일 이뤄지는 경우가 보통 이며 미용 촬영의 경우 오전이나 오후 중 몇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진행기자나 사진기자가 어떤 포즈를 요구하거나 외국 잡지 등의 시안을 준비하거나 인터넷에서 원하는 컨셉을 출력하여 알기쉽게 보여주며, 이를 응용하는데 모델이 얼마나 포즈나 표정을 잘 연출해 주느냐에 따라 촬영 소요시간이 많이 달라지기도 한다. 잡지모델과 뷰티, 패션모델은 구분 없이 여러가지를 같이 겸하는 모델도 많다.


 이 정도 조건을 갖추어야....


1. 패션. 미용 분야는 요구 조건이 다르다. 다양한 의상을 보여주기 위해 전신을 보여주는 사진이 필요한 패션 칼럼과 화장품 소개. 마사지법 헤어. 연출 등을 보여주는 미용 칼럼, 그 외의 연애학, 취재 기사의 이미지 컷 등을 찍는 칼럼 등 잡지는 기사 성격에 따라 필요로 하는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모델이 다를 수 있다.

패션 칼럼을 맡으려 면 키가 168cm 이상은 돼야하며, 예쁜 얼굴보다는 개성 있는 얼굴에 다양한 포즈를 취할 줄 아는 모델이 더 인기가 있다. 미용(뷰티) 칼럼은 키가 160cm 내외의 작은 키라도 할 수 있다. 반면, 얼굴 클로즈업 컷이 많으므로 피부가 곱고 예쁜 얼굴일수록 유리하다.


2.
잡지에 실리는 한 컷의 사진을 위해서는 적어도 20~30컷 이상을 찍은 후 가장 좋은 사진을 골라서 책에 싣게 된다.

따라서 앞에서의 다양한 표정연기와 적극성, 타고 난 끼는 필수적이다 실물이 아무리 이쁘다고 해도 아무나 잡지 모델을 할 수 없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3. 칼럼 내용에 맞는 다양한 변신 잡지책 한 권에 잘 나가는 모델의 경우 5-6번씩 등장하는 것이 보통이다.
 
칼럼마다 그 성격에 맞게 변신할 줄 알아야 자신에게나 보는 사람에게나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메이크업. 헤어. 포즈, 하나하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해야 생명이 길다.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가?

잡지사에서는 중복되는 식상한 얼굴에서 탈피, 계속해서 참신한 얼굴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신체조건과 카메라에 적합한 얼굴만 갖고 있다면 비교적 될 수 있는 방법이 간단하다. 각 잡지사에서 매년 하반기에 모집하는 전속모델에 응모하는 길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며, 모델 에이전시에서 정기적으로 잡지사에 자사 모델을 소개하기 때문에 그곳을 통할 수도 있다. 프로필 사진을 치참. 본인이 직접 잡지사를 방문해서 담당기자를 만나 적극적으로 길을 뚫는 방법도 있다.




본인의 많은 경험으로 미루어볼때 결코 사진찍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사진 작업을 할때 무엇보다 자신의 표현을 마음껏 발휘 하여야 하는데 이것도 타고나서 잘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의 많은 노력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소속사 연기자들의 프로필 작업을 할 때 많이 보았지만 사진을 아무리 찍어도 어색함이 묻어나는 것은 그만큼 자신을 표현함에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표현의 연출을 위해서 본인도 평소에 많은 관련 사진들을 보며 연습을 하는것을 잊지 말고 그 속에서 자신만의 매력포인트를 찾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