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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쿨링 & 클린로드 시스템 효과는 어떨까?

"길에 물 뿌려 온도 낮추자", 9억 썼지만 효과는 갸우뚱

원주 우산동 500m 구간, 오전·오후 2분씩 분사...

미세먼지 저감 등 기대했지만 민원 유발도

지난 2019년 환경부에서 공모한 '쿨링&클린로드 구축사업'에 선정됐을 당시 강원 원주시는 쾌재를 질렀다. 국비를 지원받아 미세먼지를 저감 하고, 한여름 열섬현상이 완화되기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대구시에서 쿨링&클린로드를 작동하는 모습. 원주시는 대구시를 모델로 쿨링&쿨린로드를 우산동에 구축했다 ⓒ 원주투데이

쿨링&클린로드 구축사업은 도로에 물을 분사하는 살수장치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도로에 내려앉은 먼지가 달리는 차량에 의해 다시 날리는 재비산을 방지할 수 있고, 한여름에는 도로에 뿌린 물이 증발하며 주변 온도를 낮출 수 있다.

당시에는 원주에 고농도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발생하며 민원이 빗발치는 상황인 만큼 쿨링&클린로드 구축사업에 거는 기대가 컸다.

9억 5000만 원 들여 500m 설치... "효과 크지 않아"

공모사업 선정으로 원주시는 총사업비 9억 5000만 원 중 50%인 4억 7500만 원은 국비를 지원받아 2020년 우산동에 쿨링&클린로드를 구축했다. 설치한 장소는 우산공단 삼거리부터 유원 삼거리까지 500m 구간이었다.

이곳에 설치한 이유는 차량 통행량이 많아 재비산 먼지가 심각해서였다. 평소 우산공단을 오가는 화물차가 많아 매연이 심한 데다 우산공단에 공급되는 공업용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도로 중앙선을 굴착해 관로를 묻고, 물을 살수하는 분사노즐은 도로 표면과 동일하게 설치했다. 차량 운행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도로 표면 온도, 기온, 습도, 먼지 측정설비 등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상태이거나 폭염 발생 시 분사노즐을 통해 자동으로 물을 살포한다. 원주시는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각각 2분씩 물을 뿌리도록 설계했다.

다만 지난해에는 가압펌프 등 설비가 고장 나 작동하지 않았다. 올해는 설비를 교체해 가동할 수 있었지만 투입하는 비용 대비 기대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환경부 공모에 선정됐던 2019년 당시에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에 초점을 맞췄지만 정작 미세먼지는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기승을 부리기 때문이다. 또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겨울철에 물을 뿌렸다간 도로가 결빙돼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원주시는 요즘처럼 폭염이 이어지는 시기에도 효과는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오전·오후 2분씩 도로에 물을 분사하기 때문에 주변 상가의 열섬현상 완화는 사실상 기대하기 어렵다.

민원도 문제다. 쿨링&클린로드를 구축한 주변에는 자동차 전시장이 밀집해 있어 시범운영 당시 물 튀김으로 인한 민원이 제기됐다.

원주시 관계자는 "500m 구간에 2분씩만 물을 뿌려도 수도요금이 만만치 않아 비용 대비 효과도 크지 않다"면서 "국비를 지원받아 구축한 쿨링&클린로드 시설을 방치할 순 없어 가동해야 하지만 효과 측정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오마이뉴스/원주투데이 이상용 ▶관련기사 바로가기]

인천광역시,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주)에코케미칼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하여 도로 미세먼지 저감 실증실험을 하고 있다.

지자체에서 여름철 시민 건강을 위해 도입하고 있는 '클린로드 시스템'이 있다. 쉽게 이야기하면 도로에 물을 뿌리는 자동 시스템을 말하는데 크게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이런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첫째, 도로 위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기대

요즘같이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날이면 그야말로 도심 속 도로에서 뿜어대는 열기는 불가마와 다름없을 정도다. 이럴 때 시원하게 물을 뿌려 도로 위 열기를 식혀준다면 보기에도 좋고 어느 정도 열기도 식혀 줄 것이다. 하지만 작동 시간이 짧고 운행이 멈추면 바로 말라 버리기 때문에 기대했던 도로 미세먼지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도로 위 열섬현상 해결의 기대

열대야의 원인 중에 하나로 보고 있는 도로 열섬현상(열섬효과)에도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원주시와 같이 상수도를 이용하는 곳도 있고 지하철이 인접한 지자체 같은 경우 지하에서 나오는 지하수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더운 여름철 엄청나게 달궈진 도로를 사용량이 정해져 있는 물로 짧게 작동되는 클린로드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 열섬효과와 도로 미세먼지 해결을 동시에...

국내 중소기업에서 개발한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곡물에서 추출한 다당류가 주성분으로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며 살수차에 200배 희석하여 살포하는 수용성 제품으로 여러 지자체와 건설 현장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다.

미세먼지를 인체에 침투할 수 없는 300㎛ 이상 큰 먼지로 응집시키며 이렇게 응집된 큰 먼지는 잘 날리지 않고, 날려도 인체에 침투할 수 없는 크기로 만든다. 이런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클린로드 시스템에 적용시켜 활용한다면 열섬현상 해결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