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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항공 미세먼지의 심각성과 공항 주변 유해 물질

항공 미세먼지의 심각성과 공항 주변 유해 물질

  • 제주국제공항 주변 대기환경 문제와 소음
  • 미국 캘리포니아 공항 근처 어린이들의 독성 납 수준 더 높아

코로나19가 주춤해진 요즘 항공여객 수요도 증가 추세인 가운데, 공항 근처 대기 환경과 유해물질 관련 이슈도 제기되고 있다.

사진 =픽사베이

지난해에는 관광객으로 붐비고 있는 제주국제공항 주변의 대기환경 안전에 대한 이야기들도 나왔다. 지난 8월 제주의 한 매체에서는 제주국제공항 인근 지역 마을 항공기의 심각한 소음문제, 대기오염물질 등의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최성수 한국항공객실안전협회 협회장은 공항에 주기돼 있는 수십대의 항공기에서 자체 보조발전기를 동시에 가동할 경우 생기는 소음발생과 대기오염물질 발생과 관련해 항공기 운용 시 초고압 물스프레이 장치를 설치해 배기관으로 나오는 연기나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수분으로 흡착 후 지상으로 떨어뜨리는 원리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지경제, 항공학개론)

KCTV제주방송 영상 캡처

지난해 6월 KCTV제주방송은 제주공항이 각종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여 무방비 상태이며, 항공기 매연, 기름 냄새 등으로 사투를 벌이고 있는 공항 인근 주민들의 목소리를 보도했다. 또한 환경부에 따르면 제주 대기 중으로 배출된 항공 미세먼지가 20톤으로 김포와 김해공항보다 높고, 인천공항에 이어 가장 많은 양이라는 것이다.(2019년)

"공항 주변 어린이가 위험 수준의 납에 노출될 수 있다"

최근 옥스퍼드 대학교 과학저널 〈PNAS Nexus〉에 실린 새로운 논문 'Leaded aviation gasoline exposure risk and child blood lead levels(항공 가솔린 납 노출 위험 및 어린이 혈액 납 농도)'에서는 어린이 혈중 납 수치를 주목했다.

연구원들은 캘리포니아 산타 클라라 카운티의 리드-힐뷰(Reid-Hillview) 공항 근처에서 2011~2020년까지 살았던 6세 미만 어린이의 혈중 납 농도를 분석한 결과, 해당 공항 근처에 사는 어린이는 캘리포니아 공중 보건부 기준인 데시리터 당 4.5 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하는 혈중 납 농도를 가질 확률이 공항에 가까울수록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PNAS Nexus 갈무리

공항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동쪽에 살 때 어린이들의 혈중 납 농도가 훨씬 더 높았으며, 피스톤 엔진 항공기 교통량과 공항에서 판매되는 납 항공 휘발유의 양에 따라 혈중 농도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연구원들은 지리적 방향과 관련하여 공항 동쪽에 거주하는 어린이는 우려 기준보다 혈중 납 농도를 나타낼 가능성이 2.18 배 더 높았고, 연구원들은 공항에서 반 마일 이내에 거주하는 어린이의 혈중 납 농도가 특히 피스톤 엔진 항공기 교통량의 증가에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1970년 이후 납 노출 감소를 위한 정책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이들이 납 노출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 유연 휘발유는 아직도 항공기 가솔린의 표준으로 남아있어 완전히 사라진 게 아니며, 미국 전역에서 약 17만 대의 피스톤 엔진 항공기에서 사용된다. 납 제고 항공 가솔린의 사용은 미국에서만 납 배출량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미국 환경보호국에 따르면 공항에서 반 마일 이내에 400만 명이 피스톤 기를 정비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설 근처에는 약 600개의 초중학교가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위험에 처한 아동의 건강을 위해 항공 납 배출을 제한하려는 정책 노력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케미컬뉴스 ▶관련기사 바로가기]

또한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학과 영국 맨체스터대학 연구팀은  '지구·환경 커뮤니케이션스(Communications Earth & Environment)' 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공항 주변에서는 높은 농도의 극미세먼지가 관찰되는데, 이는 항공기 제트 엔진에서 사용하는 윤활유와 관련이 있다"며 엔진에서 새 나온 윤활유가 고온에서 증발한 채 배출이 되고, 이것이 응축하면서 극미세먼지를 형성하는 핵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서대문구청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한 내부순환로 도로 물청소 / 자료: 에코케미칼

- 공항 공기에 극미세먼지 많아

극미세먼지(Ultrafine particle)란? 지름이 100nm(나노미터, 1nm=10억 분의 1m) 보다 작은 먼지로, 지름 2.5㎛(마이크로미터, 1㎛=100만 분의 1m) 미만인 초미세먼지 중에서도 아주 작은 것들이다.

극미세먼지는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폐포(허파꽈리)에 도달, 혈관 속으로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후각 신경을 통해 뇌 등 중추신경에 도달, 치매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연구팀은 우선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 주변에서 공기를 분석한 결과, 공항에서 불어 나온 공기 덩어리에서는 도심에서 오는 공기에 비해 18nm 미만의 극미세먼지 입자 농도가 최대 15배나 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극미세먼지 중에서도 입자가 큰 경우는 농도 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한다.

문제는 이처럼 작은 입자는 발생원으로부터 먼 거리까지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인데, 대형 공항은 일반적으로 대도시 지역과 가까운 곳에 있기 때문에 공항 주변은 물론 인구 밀도가 높은 주거지역까지 도달할 수 있다. 공항 근무자나 승객은 물론 도심 주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여러 가지 기관들이 성장하는 과정인데 특히 폐가 대기오염에 많이 노출되면 폐 성장에 부정적인 많이 받아 천식과 함께 폐 기능이 떨어지고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만성질환과 연결된다고 한다.

​또한 공항이 인접한 주변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가 높은 지역 아이들은 다른 지역 학생들보다 폐활량이 떨어지는 폐기능 장애가 5배 높다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와 같은 곳에 세금을 사용하지 말고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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