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 미래다.

겨울철 엄청난 제설제 사용량에 대한 저감 대책은?

겨울철 엄청난 제설제 사용량에 대한 저감 대책은?

에코케미칼 친환경 액상제설제,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상용화 가능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에 뿌리는 양만 1년에 10만 톤 이상

- 차량 및 교량 부식은 물론 이로 인해 생긴 미세먼지로 건강까지 악영향

올겨울은 엘니뇨 현상과 지구 온난화로 눈이 많이 자주 내리고 있다. 눈이 내리면 도로 결빙은 물론 미끄럼 사고를 막기 위해 많은 제설제를 뿌리고 있는데 문제는 그 양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겨울마다 10만 톤씩 뿌리는데... 저감 대책은? KBS 뉴스 캡처 2024.01.29

KBS 뉴스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에 뿌리는 양만 1년에 10만 톤이 넘는다고 한다. 이런 제설작업으로 뿌려진 제설제의 기본 원료인 염화칼슘 등 염화계 성분들은 차량을 부식시키고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어 건강에 유의하여야 한다.

우리는 겨울철 제설작업을 마친 후 도로에 말라붙어 있거나 날리는 하얀 가루와 도로변에 녹지 않은 염화칼슘 덩어리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것들은 또 다른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며 도로 곳곳에 그대로 남아 있으며 차가 이동하면서 다시 공기 중으로 날리며 시민들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무엇보다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물청소도 쉽지 않아 더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 겨울마다 10만 톤씩 뿌리는데... 저감 대책은? KBS 뉴스 캡처 2024.01.27

도로 미세먼지에 제설제로 인한 미세먼지까지 더해져 국민 건강 위협한다.

문제는 겨울철마다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에 뿌리는 양만 1년에 10만 톤 이상인데 이 수치 외에 지자체에서 뿌리는 제설제 양까지 합한다면 그 양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고속도로와 지자체 도로들은 겨울을 나면서 뿌려진 제설제로 만들어진 미세먼지 가루들로 많이 오염될 수밖에 없다.

특히 사람들의 유동이 많은 도심이나 주택가, 학교 인근 도로에서 자동차 주행으로 쌓여 있던 미세먼지가 재 비산 되면서 호흡기를 통해 인체 깊숙이 침투하여 심뇌혈관질환과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도로 재 비산 미세먼지에는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마모로 발생된 크롬(Cr), 납(Pb), 카드뮴(Cd) 등의 중금속 미세입자와 타이어 마모로 발생되는 카본 성분의 미세입자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특히 인체에 유해하다고 한다.

이러한 제설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도로공사는 지난해부터 사용량 감축에 들어갔다고 하며 친환경 제설제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하고 있다.

▲친환경 액상제설제 ,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 자료=에코케미칼

에코케미칼, 친환경 액상 제설제와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생산

주식회사 에코케미칼은 지난해 말 '친환경 액상 제설제'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을 마치고 생산에 들어가 바로 상용화가 가능하다.

이번에 개발된 에코케미칼의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와 ‘친환경 액상 제설제’는 시험성적서를 통해 수분 건조 함량에 대한 유해원소 Pb, As, Cd, Hg, Cr, Cu, Ni, Zn 등은 전혀 검출이 되지 않았으며 무엇보다 강재부식(鋼材腐蝕) 또한 환경표지인증 기준에 충족하고 있어 매우 환경친화적 제품이다.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이지만 결빙에 대한 염려 때문에 미세먼지가 아무리 심해도 추운 겨울철에는 사용하지 못했던 도로 물청소 작업에 커다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겨울철, 미세먼지가 아무리 심해도 날씨가 춥다는 이유로 또는 물청소 후에 생길 결빙 현상을 우려해 모든 지자체에선 도로 물청소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선보인 에코케미칼의'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시험성적을 통해 영하 12도에서도 얼지 않는 융빙효율 기능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에코케미칼의 ‘친환경 액상 제설제’영하 15도에서도 얼지 않음은 기본이며 기존 액상제설제와 가장 큰 차이점은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까지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제설 효과와 미세먼지 저감까지 한 번에 가능하며 환경부 환경표지인증 기준까지 충족하고 있어 한국도로공사의 친환경 제설제 계획에 희망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