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 미래다.

초미세먼지, 미세먼지는 '친환경 비산방지제'로 청소해야...

초미세먼지, 미세먼지는 '친환경 비산방지제'로 청소해야...

  • 기후변화로 인해 동아시아 대기질 악화
  • 학교 주변 지하철 환기구 과연 안전할까?
  • 지하철 터널 물청소 방법도 바꿔보자

겨울이 지나고 미세먼지 계절이 다가왔다.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또는 나쁨 수준의 날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가 동아시아 지역 봄철 미세먼지(PM2.5) 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는 농도 16%, 중국 12%, 일본은 18%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어쩌면 미세먼지는 봄철뿐만 아니라 1년 내내 생각을 하며 살아가야 할 듯싶다.

연세대 대기과학과 유영희 교수 연구팀과 포항공대 민승기 교수팀이 전하는 내용을 보면 지난 과거 24건의 고농도 미세먼지 사례를 분석한 연구팀은 기후 변화 영향을 제거한 수치 모델링을 통해 온난화의 영향을 조사했다. 이를 실제 미세먼지 사례를 모의한 현재 실험과 비교한 결과, 온난화로 인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우리나라 16%, 중국 베이징 지역 12%, 일본 남부 지역 1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난화로 인해 봄철 동아시아의 바람장 변화로 남서풍 또는 서풍 계열의 바람이 더욱 강화되면서 중국에서 배출한 오염물질이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와 일본 남부 지역으로 더 많이 유입됨을 확인했다.

이렇듯 미세먼지 원인이 국내에서 발생되는 원인도 있고 별개로 외부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미세먼지는 그 해결 방법을 찾아 꾸준히 줄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위 연구의 내용과 같이 기후변화로 인해 동아시와 대기질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주변국과 장기적 플랜을 세우는 상호 협력이 반드시 필요할 때다.

▲지하철 미세먼지 환기구 타고 지상으로 / MBC 뉴스데스크 24.03.12

학교 주변 지하철 환기구 과연 안전할까?

얼마 전 MBC 뉴스데스크 [바로 간다] 코너에서 학교 주변 지하철 환기구 초미세먼지 ‘매우 나쁨’ 기준 2배라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지하철 3호선 녹번역 안 승강장 미세먼지 농도는 51 마이크로그램으로 내부임에도 불구하고 ‘나쁨’ 수준으로 보였다. 문제는 선로 터널 속 미세먼지가 열차 바람에 터져 나오기 때문인데 선로 터널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상으로 여과 없이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초등학교를 따라 이어진 지하철 환기구. 지하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만들어져 ‘지하철의 허파’라 불리는 지하철 3호선 환풍기다. 터널 속 공기가 송풍기를 통해 강한 바람을 일으키며 밖으로 빠져나오고 있다. 학부모들은 환기구에서 나온 공기가 해롭지는 않을지 걱정이라고 한다.

이날 서울시 은평구 녹번동의 대기질은 초미세먼지 46 마이크로그램으로 '나쁨' 수준, 미세먼지는 53 마이크로그램으로 '보통' 수준을 보였지만 환기구 근처에서 농도를 재자 수치가 점점 치솟더니 초미세먼지는 대기질의 두 배를 웃도는 102.7 마이크로그램, 미세먼지는 3배가 넘는 176.9 마이크로그램이 나왔다.

50년 전 문을 연 1호선 종각역 환기구는 더 심각하다고 한다. 터널과 환기구 사이 거리가 짧아, 지하철 들어오는 소리가 그대로 전해졌는데 이곳에서 측정을 해보니 수치가 급격히 올랐다.

▲지하철 미세먼지 환기구 타고 지상으로 2024.03.13. / MBC 뉴스투데이

초미세먼지 109.6 마이크로그램, 미세먼지 189 마이크로그램으로 모두 '매우 나쁨'보다 훨씬 심각한 수치가 측정되었다..

선로 터널 속에는 열차 바퀴와 선로 사이 마찰로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는 항상 떠다닌다. 그러다 열차가 지나가면 압력에 의해 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환기구로 배출되거나 승강장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지하철을 타려고 대기 중인 승객들 건강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환기구에 전기 집진 장치를 운용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전체 953곳 지하철 터널 환기구 중 현재 설치한 곳은 128, 13%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항상 가방에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준비해서 다녔으면 좋겠다.

지하철을 이용하거나 차량이 이동량이 많은 도로변과 횡단보도를 건널 땐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로 유발되는 각종 질환으로부터 소중한 우리의 건강을 지켜내자.

▲ 서울도시철도 5~8호선 대청소 / 사진:연합뉴스

지하철 터널 물청소 방법도 바꿔보자

지하철 운행이 종료되면 지하철 터널 청소를 주기적으로 한다고 한다. 지하철 터널 내부 청소를 할 때 사용되는 고압살수차량에 물과 함께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함께 사용했으면 좋겠다. 물청소만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미세먼지의 다시 날리는 고질적인 문제를 현저히 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

주식회사 에코케미칼이 개발한'친환경 비산방지제'이미 다양한 검증을 마치고 여러 지자체의 도로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건설회사와 화력발전소, 폐기물 업체 등에 꾸준히 납품하고 있는 제품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미세먼지를 인체에 침투할 수 없는 300이상 큰 먼지로 응집시키며, 이렇게 응집된 큰 먼지는 잘 날리지 않고 날려도 크게 응집되어 있어 인체에 침투할 수 없다. 무엇보다 이 제품은 곡물에서 추출한 다당류가 주성분인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인체에 무해하며 살수차에 200배 희석해 살포하는 수용성 제품으로 그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고압 살수차를 이용하여 지하철 터널을 청소할 때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물에 일정량을 희석하여 기존 방식 그대로 청소하면 된다. 그렇게 물청소가 모두 끝나고 터널 내 물기와 남아 있던 미세먼지들이 모두 건조된 뒤 다시 날리는 미세먼지의 양을 상당히 줄일 수 있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꾸준히 줄여 나간다면 지하철 터널 안에서 날리는 미세먼지 문제는 충분히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최초 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