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 미래다.

대기중 미세먼지 좋음, 그러나 도로위 미세먼지는 정반대....?

대기 중 미세먼지 좋음, 그러나 도로 위 미세먼지는 정반대....?

(주)에코케미칼, 제주시 도로 실증 실험 마치다.

9월 22일 제주도 제주시 '도로 재비산 미세먼지 절감제'를 사용한 도로 실증실험을 하였다. 바람이 많은 날씨와 간간이 뿌려지는 가랑비에 조건은 좋지 않았다. 하지만 오랫동안 기다리며 준비한 실험이라 더 이상 미룰 수가 없었다. 이날 대기 중의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상태였다.

새벽 4시 30분에 먼저 현장에 도착한 (주)에코케미칼은 실험 현장을 3바퀴를 먼저 돌아 이날 도로 위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였다. 이후 살수차와 담당 주무관님이 도착, 실험구역과 방법을 설명하고 실험을 시작하였다. 평소 차량 통행이 많은 곳이라 출근 시간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 새벽시간으로 정했다.

▲ 실험 현장 대기 중인 살수차 사진=(주)에코케미칼

실험 구간은 총 3km 길이인데,

1구간은 살수차로 물만 뿌리는 구간(1km),

2구간은 아무것도 뿌리지 않은 구간(1km),

3구간 도로용 미세먼지 절감제를 살수차에 희석해서 뿌리는 구간(1km)

▲ 제주시 살수차를 이용 도로 실증 실험  사진=(주)에코케미칼

도로 재 비산 미세먼지 절감제(비산방지제)를 사용하면 도로 위에 쌓여있던 미세먼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저감 시킬 수 있다. 수용성인 비산 저감제는 그 사용방법 또한 위의 사진과 같이 간단하다. 기존에 운행하고 있는 살수차 물에 200:1로 희석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안전성인데 이미 공인인증기관의 시험을 통해 검증을 받은 안전한 제품이다.

▲ 실험 구간과 방법을 설명 중인 에코케미칼 사진=(주)에코케미칼

비산방지제 희석액의 초미세먼지 PM2.5 저감효과는 물보다 10배 이상이며, 같은 양의 초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비용은 물보다 5배 더 경제적이다.

제주도 제주시의 도로 비산먼지 절감제를 이용한 청소방법과 원리 등을 보기 쉽게 아래 사진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비산방지제를 이용한 청소방법

2. 비산방지제 희석액의 미세먼지 저감 원리

3. 제품의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4. 유사제품 및 차별성

5. 시험성적서 – 제품의 친환경 및 안전에 대한 신뢰성 확보

▲ 비산방지제를 이용한 청소방법 / 자료:(주)에코케미칼

 

▲ 비산방지제 희석액의 미세먼지 저감 원리 / 자료: (주)에코케미칼

3. 제품의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1. 제품 사용 전 제품이 주입된 용기를 상하로 충분히 흔들어서 사용하세요.

- 제품 용기 바닥에 침전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비산방지제 투입 전 상하로 충분히 흔들어서 살수차 물탱크에 투입하세요.

2. 살수차 물탱크에 적재된 청소용수 용량의 1/200 비율로 비산방지제 ECO-200SPR 용액을 투입하세요. (ex. 물 8톤에 비산방지제 40kg 희석)

- 살수차에 적재하는 물은 깨끗한 하천수 또는 지하수, 정화된 공업용수, 상수를 사용하세요.

- 오염된 물을 사용할 경우 물에 부유하는 유기물 또는 무기물이 응집되어 살수 노즐이 막힐 수 있습니다.

3. 물에 비산방지제 용액이 잘 녹을 수 있도록 살수차의 물 순환식 교반기를 3분간 작동하세요.

- 살수차에 물 순환식 교반기가 없을 경우, 비산방지제가 물에 잘 녹을 수 있도록 약 5분간 차량을 운행하세요.

4. 고압분사가 아닌 자연압을 이용한 압력분사 방식으로 도로에 물을 뿌리세요.

- 고압분사 방식으로 도로에 물을 뿌릴 경우 오염수가 도로 인접 하천이나 토양으로 배출되어 2차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도로에 비산방지제 희석액을 뿌릴 때, 15±5km/h 속도로 살수차를 운행하세요.

- 살수의 목적은 도로 위 미세먼지를 응집시키기 위한 것으로 가급적 하천이나 토양으로 배출되지 않게 적정량의 물을 뿌릴 것을 권장합니다.

5. 일반 도로에서는 오전과 오후 각 1회, 일일 2회 비산방지제 희석액을 이용한 청소를 권장합니다.

- 물만 뿌리는 청소방법은 물 건조 후 바로 도로 위 미세먼지가 다시 날려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없습니다.

-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도심 및 주택가, 비산사업장, 항만 주변 도로에는 일일 4회 이상 비산방지제 희석액을 이용한 청소를 권장합니다.

6. 비산방지제 희석액이 완전히 건조된 후 분진흡입차 또는 진공청소차량을 이용해 도로 위 응집된 먼지를 청소하세요.

- 비산방지제 희석액을 뿌리고 여름철에는 1시간 후, 봄가을에는 2~3시간 후, 겨울철에는 5~6시간 후 분진 흡입을 권장합니다.

7. ECO-200SPR 비산방지제는 5℃ 이상의 기온에서 사용하세요.

- 5℃ 미만 기온에서 사용 시 도로에 결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겨울철에는 5℃ 미만에서 사용 가능한 겨울용 비산방지제 ECO-200SPR-Winter 제품을 사용하세요

4. 유사제품 및 차별성

▲  유사제품 및 차별성

5. 시험성적서 – 제품의 친환경 및 안전에 대한 신뢰성 확보

▲  시험성적서 – 친환경 및 안전에 대한 성적서 / 자료: (주)에코케미칼
▲ 테스트 장비를 이용한 미세먼지 변화 측정 및 저장 사진=(주)에코케미칼

1. 물만 뿌린 구간, 2, 아무것도 뿌리지 않은 구간, 3. 희석액(물+절감제)을 뿌린 구간

실험을 시작하고 모든 구간을 1시간 간격으로 2회씩 돌면서 측정을 하였다. 현재 데이터 분석과 자료 정리 중에 있다.

간간이 내리는 가랑비와 가끔 몰아치는 바람에 실험하기에 좋은 조건은 아니었다. 무엇보다 6시간 지난 후쯤 실험 구간 양방향을 운행 청소하는 진공노면 청소차가 있어서 매우 안타까웠으며 더욱 세어지는 빗줄기로 이후 데이터를 어쩌면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래도 만족스러운 결과와 함께 도로 위 침묵의 살인자인 미세먼지 제거에 한 발 더 나아가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