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인의 길잡이/VJ 되는 길

VJ(Video Jackey) 되는 길



▣ VJ(Video Jackey) 되는 길

▣ VJ(Video Jackey)는 무엇인가? 

요즘에 인기 있는 가수치고 뮤직비디오 안 만드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 뮤직비디오를 효과적으로 대중들에게 전달해 주고 뮤직채널에서 음악을 소개하는역활을 하는 통통 튀는 발랄한 비디오쟈키는 95년, 케이블TV의 출범과 함께 일찌감치 인기직종으로 자리 잡았다. 뮤직채널에서 또는 각종 음악프로나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 최신 유행음악, 시청자 리퀘스트, 또는 뮤직비디오를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컬쳐 메신저가, 바로 비디오쟈키 


▣ 비디오쟈키가 되려면


1. 풍부한 음악적 지식과 문화적 관심 
2. 방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과 순발력 
3.호감을 줄 수 있는 행동과 말투를 습관화

4. 수준급의 영여실력과 기타 외국어 구사

5. 자신만의 개성과 끼를 만들기

6. 정보화의 전쟁에서 항상 앞서 나갈 것

7. 뮤직비디오와 연애하기

8. 끊임없는 연습을 통한 변신

케이블 음악전문채널인 KM-TV(CH43)와 M-net (CH27) 에서는 매년 공지를 통하여 뽑기도 하지만 소개로 이루어 지는    경우도 종종 있음을 염두에 두고 항상 인터넷 검색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  이것만은 갖춰라

1.음악을 듣고 그 음악을 소개하는 직업인만큼 첫째도, 둘째도 음악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필수적이다.

2. 방송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센스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분위기에 맞게 애드립(순간적인 멘트)을 할 수 있는 순발력이 있다.

3. 친근한 외모, 호감어린 말투, 정확한 발음으로 분위기를 리드해 갈 수 있는 맑고 건강한 목소리가 중요하다. 사투리투의 어조는 곤란하다.

4. 음악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어려움없이 자연스럽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5. 자신만의 개성과 건전한 가치관을 갖고 있어야 한다. 개성은 어찌보면 만들어 가는 것이 지만 가치관은 나이와 비례하므로 평소 올바르고 건전한 사고방식을 갖고, 생활하는 게 습관화 돼 있어야 한다.

6. 라디오 DJ처럼 시청자들과 매일 만나는 사람. 자신만의 개성도 중요하지만 꾸밈없는 자 연스러움도 빼놓을 수 없다.

7. 방송 특성상 스크립터나 구성작가가 있는 게 아니다. 혼자서 뮤직비디오를 미리 보고 진 행하는 프로그램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평소 최근 음악계 동향을 살펴야 한다. 최신 팝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음악전문 잡지는 물론 인터넷 사이트까지 두루 섭렵해야 한다.



8. 천성적인 끼가 있어야 한다. 계속해서 밀려드는 후배들에게 밀리지 않을 수 있는 중요한 항목이다.

9. 춤도 잘 추면 좋다.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는 않는다면, 요즘 유행중인 몇 가지 말이라도 반복적인 연습을 해 보자.

10. 얼굴이 예쁘면 금상첨화!! 기존의 공중파와 달리 케이블로 화면을 전송하기 때문에 깨끗 한 영상을 시청자들에게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이 케이블 TV의 손꼽히는 장점이 있다.

※ 이것 또한 지나간 정보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한번쯤 읽어보고 이와 유사한 직종이 있다면 한번쯤 도전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