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끝까지 비운 다음..
마음을 끝까지 비운 다음
지극히 고요한 경지를 유지하라.
만물이 나고 자라는 것을 간섭하지 않으면,
그들이 어디서 나와서 어떻게 자라며
어떻게 새롭게 되는지를 알 수 있으리라.
온갖 것이 풀처럼 쑥쑥 자라지만,
그들은 결국 근원인 뿌리로 돌아간다.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고요함이라 하는데,
고요함이 곧 만물의 본성이다.
만물은 늘 이렇게 본성으로 돌아간다.
만물이 늘 본성으로 돌아감을 아는 것을
깨달음이라 한다.
고요함이 곧 만물의 본성이다.
만물은 늘 이렇게 본성으로 돌아간다.
만물이 늘 본성으로 돌아감을 아는 것을
깨달음이라 한다.
만물이 늘 본성으로 돌아간다는 진리를 모르면
진리를 거슬러 행동하여 삶이 뒤죽박죽 혼란해지리라.
그러나 만물이 늘 본성으로 돌아간다는 진리를 알면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포용력이 생기고,
포용력이 있으면 모든 것을 평등하게 대한다.
모든 것을 평등하게 대하는 사람은
상황의 지배를 받지 않고,
자연의 흐름과 더블어 흘러가는 자유인이 된다.
자연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
곧 영원한 진리인 도를 따르는 것이다.
도는 영원하며,
도를 따르는 사람은 육신이 소멸된다 해도
결코 죽지 않는다.
- 歸根 : 뿌리로 돌아감 (도덕경 중에서...)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을 "늘 그러한 것(常)"이며, 늘 그러한 것을 아는 것이 "깨달음(明)"이라 한다고 합니다...^^
-로즈볼-
진리를 거슬러 행동하여 삶이 뒤죽박죽 혼란해지리라.
그러나 만물이 늘 본성으로 돌아간다는 진리를 알면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포용력이 생기고,
포용력이 있으면 모든 것을 평등하게 대한다.
모든 것을 평등하게 대하는 사람은
상황의 지배를 받지 않고,
자연의 흐름과 더블어 흘러가는 자유인이 된다.
자연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
곧 영원한 진리인 도를 따르는 것이다.
도는 영원하며,
도를 따르는 사람은 육신이 소멸된다 해도
결코 죽지 않는다.
- 歸根 : 뿌리로 돌아감 (도덕경 중에서...)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을 "늘 그러한 것(常)"이며, 늘 그러한 것을 아는 것이 "깨달음(明)"이라 한다고 합니다...^^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