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선물/와이즈 스토리

美, 이색 '체험' 선물 각광, 한국은 언제...?


미(美), 이색 '체험' 선물 각광, 한국은 언제...?

영국을 기점으로 유럽전역을 거쳐 미국까지 건너간 "체험선물"은, 7년전인 2005년에 미국에서 자리를 잡은 한 체험선물 회사의 관련글을 현재는 모르겠지만 당시 코트라에 근무중이었던 이정선님의 글 내용이다. 내용을 정리해 본다면~~

『 일년 동안 일하느라 고생하신 아빠에겐 넥타이 대신 복엽 비행기 여행권을... 그리고 사랑하는 연인에게는 '늘 하던' 보석 대신에 맛깔스런
점심 도시락 세트와 함께 낙타를 타고 자연을 즐기는 4일짜리 하이킹 여행권을... 』


미국 수도 워싱턴과 버지니아 일원에서 이처럼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체험' 선물이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기발한 발상으로 선물 시장 공략에 나선 이 업체의 이름은 Excitations Inc 이라고 한다.

8세 아이에게는 스쿠버 다이빙 레슨 쿠폰을, 그리고 십대 아이들에게는 승마권을 권유하는 등 형식을 파괴한 대담한 아이디어를 통해, 선물 결정에 애를 먹고 있던 많은 사람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고 있다.

인구 밀집 지역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를 모두 겸하고 있지만, '손님이 선물을 직접 찾아가야' 하는 아이템 성격상 현재는 회사가 위치한 버지니아와 워싱턴 DC 인근의 주민들을 주요 잠재 고객층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미 동부 전역을, 그리고 2007년까지는 미 전역을 아우르는 업체로 성장하겠다는 것이 이 회사의 CEO 이안 랜디의 야심이다.

하지만, 늘 똑같은 선물을 주고받는데 식상한 현대인들에게 한동안 잊고 지냈던 선물의 낭만을 되살려놓겠다는 회사측의 의욕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 모델 역시 결국 서비스 제공업체와 고객 사이의 중개상으로서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사이트를 통해 선물의 아이디어만 얻고 해당 업체에 직접 연락하는 '약삭빠른' 손님들이 늘어날 경우, 커미션 중심의 수익 구조에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워싱턴을 가로지르는 포토맥강 유람선 저녁식사권을 일인당 130달러에 판매하던 이 회사는, 최근 식사권을 유람선 회사에서 직접 구입할 경우 80달러만 지불하면 되는 것을 알게 된 '고지식한' 고객의 항의로 커플당 가격을 220달러로 조정하는 소동을 한 차례 겪기도 했다.

결국, 입소문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이색 선물 시장을 장악해 매력적인 서비스 아이템에 대한 실질적 독점권을 거머쥐는 것이 장기적 생존의 지름길이란 결론이 내려진다.

하지만, 인터넷과 수많은 관련 카탈로그를 이용하여 이 정보 저 정보 찾아다니느라 정력을 낭비하느니, 차라리 10~15%의 수수료를 추가 지불하고서라도 귀중한 사람에게 이색적인 선물을 '손쉽게' 선사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중산층 이상의 많은 미국인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어준다면 상황은 전혀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새로운 선물의 형태인 "체험선물" 열풍에 국내유일 체험선물 전문회사 (주)와이즈익스피리언스(www.wisexp.co.kr)가 우리앞에 선보인지 이미 1년이란 시간을 보내며 보다 탄탄하게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한국은 조금 늦은편에 속하지만 내용면에선 더욱 알차게 시작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시작한 나라들을 충분히 벤치마킹을 하면서 어떤한 체험들이 한국사람들 원하고 갈망하는지 정확하게 맥을 짚지는 못하였으나 제휴 업체를 늘려가면서 늘어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보면서 조금씩 그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또한 "체험선물"은 개인간의 특별한 선물은 물론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물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상품의 큰 장점 중 하나는 험선물 상품 테마 종류에 따라 각 30~50여 가지의 다양한 체험이 포함되어 있으며, 선물 받은 사람은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고려해 체험을 직접 선택해 경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빼놓을 수 없는 또 한가가 있다면 혼자가 아닌 2인이 함께 동반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있어 선물 하나로 가족, 연인, 부모, 친구와 함께 기억에 남는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체험선물(Experience Gift)는 개인간의 선물은 물론 기업의 직원 복지, 마케팅 및 이벤트 프로모션 경품 선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어서 그 활용 가치가 높다고 한다.

→ 체험선물 전문회사 (주)와이즈익스피리언스(www.wisexp.co.kr)
→ 주문 및 상담 안내: 070-7124-12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