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CNBC 방송6] 이시유,성공하는 가게名, 따로 있다?
◇ 가게 이름, 이렇게 지어야 성공한다? <이시유 / 성명학 전문가>
[SBS CNBC 이시유 / 성명학 전문가]
회사나 가게를 운영하게 되는 사업주는 회사명을 지을 때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에는 좀 더 편안하면서 한글적인 이미지, 뜻도 좋으면서 친근감이 드는 기운의 이름이 선호도가 높다. 예전에 많았던 한자식 이름보다는 편안하고 의미있는 이름을 사람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또한 음식점 같은 경우 불을 이용하는 곳이다 보니까 화의 기운이 들어가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름은 특히 신뢰가 중요하다고 본다. 명품브랜드들 같은 경우 단순히 이름만의 기운으로 성공했다기 보다는 창업주의 마인드가 제대로 녹아들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고품질로 제대로 된 것을 만들겠다는 창업주의 전문성이나 노하우가 들어가서 그것이 10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오면서 그 상품이 명품이 되는 것이다. 단순히 이름 덕을 봤다고 보는 것은 아니다. 책임감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신뢰성 있는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
◇ 좋은 '네이밍'이란? 두 가지만 기억하자! <최영일 / 비즈니스 평론가>
좋은 네이밍이란 두 가지 속성을 결합하면 된다. 하나는 멘탈이다. 나의 성격이 이름에 잘 담겨있는가, 나와 잘 붙는 이름인가를 잘 생각해야 한다. 두 번째는 그것이 주변 환경에서 나와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름인가를 잘 판단해야 겠다. 이 두 가지 속성만 충족하면 아주 좋은 네이밍이 될 것이다.
■ 집중분석 takE '네이밍의 경제학'
4월 9일 SBS CNBC 집중분석 takE에서는 '네이밍의 경제학'이라는 주제로 최영일 비즈니스 평론가와 이시유 성명학 전문가가 출연해 이야기를 나눴다.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데 이름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론 큰 기업도 이름이 중요하지만, 중소기업이나 영세 자영업자들의 경우에도 가게를 낼 때 이름이 중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