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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초미세먼지로 매년 2만명 이상 사망, 코로나 국내 사망자 447명

초미세먼지로 매년 2만명 이상 사망, 코로나 국내 사망자 447명

강기윤 의원 "초미세먼지 사망자 3년간 6만3천명"

국회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경남 창원시 성산구,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은 초미세먼지(PM2.5) 노출에 의한 국내 초과사망자가 최근 3년간 6만 3969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기윤 의원이 질병관리청의 자료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초미세먼지에 의한 만 30세 이상 초과사망자 수는 2015년 2만 583명, 2016년 2만 1627명, 2017년 2만 1759명 등 최근 3년간 6만 3969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로 인한 국내 사망자 447명보다 훨씬 많은 수치다.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 원인은 「뇌졸중(1만 929명)」이 가장 많았으며, 「심질환(8701명)」, 「폐암(7678명)」 등이 그 뒤를 따라, 미세먼지가 주로 심뇌혈관질환과 호흡기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강기윤 의원이 국립환경과학원의 자료를 조사 및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8일~11일에 발생한 초미세먼지(최고 농도 199㎍/m³)의 중국 등 국외 기여도는 최대 85%인 것으로 조사됐다.

강기윤 의원은 “미세먼지는 코로나 그 이상으로 어떤 재난보다도 심각한 현재진행형인 재난으로써 국민들의 생명 위협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보건복지부는 일부 노인시설 등에 마스크만 나눠주는 보건사업만 진행하고 있는데 책임감을 느끼고 환경부와 함께 범부처적으로 중국 등 외부 요인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원본보기]

코로나 19 사태가 종식되고 다시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온다면 지금 수준의 대기 오염도를 나타낼까? 절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중국이나 한국이나 아니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은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보다 더 적극적 투자와 지원에 들어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기존 보다 더 오염 정도가 심하리라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본다.

국내 미세먼지 배출 현황을 보면 아래와 같다. 코로나19로 한국과 중국의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줄어들면서 대기오염이 눈에 띄게 나아졌음을 우리는 알 수 있듯이 장기적 플랜을 가지고 양국 간의 협력이 절대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도로 재비산먼지에 대하여 전국/수도권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 전국

전국 도로 재비산먼지는 전국 미세먼지(PM10) 배출량에서 40.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수도권

수도권 지역 미세먼지 중 비산먼지가 72%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도로재비산먼지가 32%를 차지하고 있다.

(미세먼지) 비산먼지(71.6%), 도로이동오염원(9.3%), 비도로이동오염원(7.6%), 생물성연소(4.5%), 제조업연소(2.1%), 기타(4.9%) 순으로 배출 되고 있다고 한다. (비산먼지) 도로재비산먼지(32.2%), 건설공사(29.8%), 나대지(20.1%), 비포장도로 비산먼지(6.2%), 폐기물처리(4.9%), 축산활동(3.8%), 농업활동(3.1%) 순으로 배출된다는 보고서도 있다.

도로 재비산 먼지의 유해성

도로 재비산 먼지는 Al, K, Ca 등의 지각 물질에 기인하는 자연적 성분 외에도 배출가스,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되는 Cd, Pb, Cr 등 유해한 인위적 성분을 포함하여 일반 먼지에 비해 더욱 인체에 해롭다. 또한, 입자가 미세하여 코 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폐(뇌)까지 직접 침투해 천식과 폐암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며 교통·산업·건설 활동이 많은 대도시에서 발생하여 인체 건강에 큰 피해를 준다.

현재 도로 위 재비산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모든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살수차를 이용하여 물을 뿌리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뿌려진 도로 위의 물이 마르면 이 미세먼지는 또다시 재비산 되어 우리의 호흡기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시간과 노력에 비해 효과가 거의 없다는 연구결과도 나오고 있다.

친환경 도로 미세먼지 절감제(억제제)로 새로운 방법을 제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도로 재비산먼지 잡다.

작년 4월에 설립된 스타트업 기업 ㈜에코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ECO-200SPR’ 개발을 2019년 9월에 이미 마쳤으며 조달청에 벤처창업 혁신 조달상품지정 등록되어 판매를 시작하고 있으며 사용방법도 쉬워 앞으로 도로재비산먼지 절감에 대하여 기대가 모아진다.

▲ (주)에코케미칼이 개발한 도로용 미세먼지 절감제

초미세먼지의 크기는 너무나 작아서 호흡기를 통해 쉽게 침투를 하는데 개발된 도로용 미세먼지 절감제는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침투할 수 있는 직경 10µm 이하의 미세먼지 입자 크기를 인체에 침투할 수 없는 수십 ~ 수백 µm 이상의 큰 먼지로 응집시키고, 코팅을 통해 응집 상태를 보다 더 오래 유지함으로써, 도로에서 날리는 초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방법 또한 매우 쉽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살수차의 물의 양에 200:1로 희석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2020년 09월 제주도 제주시에 납품을 시작으로 10월 현재 경기도 안산시에서도 구매 사용하고 있다. 수원시 영통구는 도로실증실험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인천광역시 부평구에서는 오염도가 심한 도로에 사용해 보고 싶다는 의사를 보이며 구입 양을 조절중에 있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용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