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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주)에코케미칼, 도로위 재비산 미세먼지 해결방법을 찾다.

내년 3월 말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도로 먼지 저감 박차

전국 387개 구간 '집중관리도로' 선정…日 최대 4회 청소 실시

환경부는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다음달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동안 도로 다시날림(재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집중관리도로 지정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도로 청소차 운영도 강화한다.

이번 조치는 지난 2일에 열린 '제4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관계부처 합동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제2차 시행계획'의 하나로 실시하는 것이다.

도로 재비산 먼지는 도로에 쌓여있다가 차량 주행 등으로 인해 날리는 먼지를 뜻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재비산 먼지는 지난 2017년을 기준으로 전국 초미세먼지(PM2.5) 총 배출량인 9만1천731톤의 약 8% 비중을 차지했다.

집중관리도로는 도로 미세먼지 노출인구와 차량 통행량을 고려해 선정된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214킬로미터(km)를 추가로 지정했다. 전국 총 387개 구간, 1천946km가 집중관리 대상이다.

각 지자체에선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집중관리도로의 청소를 하루 1회에서 2회 이상으로 늘린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될 시엔 청소 횟수를 하루 3∼4회로 확대할 방침이다.

도로청소는 고압살수차·진공노면차·분진흡입차를 이용한다. 다만, 기온이 5도(℃) 미만일 시엔 도로결빙 우려에 따라 물청소는 실시하지 않는다. 또 도로에 유입될 여지가 있는 먼지는 사전에 청소한다.

▲ 수원시 친환경 미세먼지 절감제를 사용하여 진행한 도로 실증실험   사진:(주)에코케미칼

한국환경공단은 도로 미세먼지 이동측정차량을 활용해 집중관리도로의 도로 미세먼지 제거 현황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이동측정시스템 홈페이지(www.cleanroad.or.kr)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도로에 쌓인 먼지를 수시로 제거하고 지자체의 도로청소 이후 결과를 측정해 미비한 곳은 다시 청소를 실시하는 등 미세먼지를 줄여 국민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로 재비산 먼지란...?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지름이 10㎛ 이하의 입자상 부유물질로서, 먼지 지름에 따라 PM10과 PM2.5 으로 구분됩니다. 도로 재비산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 마모, 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에 의해 도로 위에 침적된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재 비산 되는 입자상 물질이다.

도로 재비산 먼지의 유해성

도로 재비산 먼지는 Al, K, Ca 등의 지각 물질에 기인하는 자연적 성분 외에도 배출가스,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되는 Cd, Pb, Cr 등 유해한 인위적 성분을 포함하여 일반 먼지에 비해 더욱 인체에 해롭다. 또한, 입자가 미세하여 코 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폐(뇌)까지 직접 침투해 천식과 폐암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며 교통·산업·건설 활동이 많은 대도시에서 발생하여 인체 건강에 큰 피해를 준다.

정부 미세먼지 예산, 자동차 산업에 80% ‘몰아주기’

정부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국가 예산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올해 환경부의 미세먼지(대기환경) 예산은 1조438억 원이다. 그중 절반 이상인 51.75%(5402억 원)이 전기자동차 지원 예산이다. 특히 올해는 전년 대비 53.5%의 예산(1979억 원)이 늘었다.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역시 지난해 대비 664.3%의 예산이 증가했다. 올해 추진하는 신규 사업 역시 ‘어린이 통학차량 LPG전환 지원’ 뿐이다. 심지어 올해 환경부의 미세먼지 관련 전체 예산 중, 친환경차 보급 지원 및 인프라 구축 사업²에 드는 예산만 약 80%(833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 제주시 친환경 미세먼지 절감제를 사용하여 진행한 도로 실증실험     사진:(주)에코케미칼 ​

물론 화석연료가 아닌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도 필요하다. 문제는 친환경 자동차와 도로 재비산 먼지 절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에 환경시스템연구본부 그린동력연구실 연구팀은 브레이크가 마모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측정해보니 차량 배기구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보다 2배 이상 많이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타이어와 브레이크에서는 최신 차량 배출가스에 포함된 미세먼지보다 더 많은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차나 전기차에서도 상당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한다고 한다. 무엇보다 전기차의 배터리 무게 때문에 휘발유나 경유 자동차가 보다 무거운 전기차로 대체된다면 미세먼지 배출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도 있다.

이렇게 도로 재비산 먼지에 대한 원인이 밝혀진 만큼 정부나 관계부처 그리고 지자체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발생원인별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주)에코케미칼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가 주목을 받으며 제주시, 안산시, 인천시 부평구 등 여러 지자체에 납품을 시작했다. 이 제품은 환경부가 주최하는 2019 환경창업대전에서 창업진흥원장상을 수상하며 그 기술력을 이미 인정받았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진행되는 만큼 지금 당장 할 있는 방법부터 실행에 옮겨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조금이라도 해소시켜줬으면 좋겠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 재비산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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