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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큰 도로 옆에 살면 치매 위험 높아진다...?

큰 도로 옆에 살면 치매 위험 높아져....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도 발병 위험 높아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BC)의 연구원들은 주요 도로나 고속도로 근처에 사는 것이 치매,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다발성 경화증(MS)의 더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녹색 지역에 가까이 사는 것은 반대로 신경계 질환의 발생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환경보건’(Environmental Health) 저널에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이 밴쿠버에 사는 성인 67만 800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주요 도로에서 50m 이내, 고속도로에서 150m 이내에 사는 사람들이 4대 질환 중 한 가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큰 도로 옆에 살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 픽사베이

이번 연구는 1994년부터 1998년까지 그리고 1999년부터 2003년까지 45세에서 84세 사이의 사람들을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팀은 우편 번호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개인의 거주지에서의 도로 근접성, 대기 오염, 소음 및 녹색성에 대한 개별 데이터를 추정했다. 연구팀은 후속 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가 아닌 치매 1만 3170건, 파킨슨병 4201건, 알츠하이머병 1277건, MS 658건을 확인했다.

이 데이터를 기본으로 삼아 분석한 결과 주요 도로 근처나 고속도로에 가까이 사는 사람들이 알츠하이머가 아닌 치매에 걸릴 위험이 14% 증가했고,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은 7% 증가했다고 결론지었다.

비 알츠하이머 치매와 파킨슨병에 비해, 알츠하이머와 MS의 발병 건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대기오염과 이 두 가지 질환의 위험 증가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내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은 현재 캐나다 전역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며, 더 큰 데이터를 분석해서 대기 오염이 알츠하이머병과 MS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녹색 공간이 신경계 질환 에방 효과

이 연구의 주저자인 웨이란 유치(Weiran Yuchi)는 “인구 수준에서 대기오염과 교통의 근접성 사이의 연관성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유치는 “좋은 소식은 녹색 공간이 이러한 장애 중 하나 이상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어느 정도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녹색 공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자동차 교통량을 줄이기 위한 도시 계획 노력이 신경학적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발표했다.

▲ 신경계 질환을 줄이는 도시계획이 필요하다. ⓒ 픽사베이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운동 신경 질환 등 다양한 신경계 질환은 세계적으로 사망과 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신경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인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은 불치병이고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된다.

이 연구의 시니어 저자인 마이클 브라우어(Michael Brauer) 교수는 “더 높은 수준의 녹색 공간에 노출된 사람들은 신체적으로 더 활동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더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 등 신경계 질환과 대기오염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논문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2015년에 발표된 한 연구는 대기오염에 장기간 노출되면 뇌구조에 손상을 입혀, 중년이나 노인들의 인지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2018년 연구에서는 태아기 동안 주거지가 대기 오염에 노출될 경우 취학 연령 아동의 인지 기능 저하에 기여하는 뇌 이상과 연관 있다는 내용이 발표되기도 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바람길이 막힌 도심 도로는 미세먼지 저장창고

이제는 도심 도로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쌓이고 있는 도로위 미세먼지를 해결해야 한다. 현재 도로 위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청소방법이 살수차를 이용한 청소방법이다. 물론 살수차 앞쪽의 고압살수 방식으로 청소를 한다면 미세먼지 제거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문제는 대부분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왜냐면 고압살수 방식은 물의 사용량이 많아 짧은 거리를 청소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많은 거리를 청소하기 위해 후방 살수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후방 살수의 경우 도로 표면을 물로 충분히 적셔주는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뿌려진 물이 말라버리면 도로 위 미세먼지도 말라서 다시 날리게 된다는 것이다.

▲ 수자원공사와 진행한 도로실증실험 사진: (주)에코케미칼

도로 위 미세먼지 제거에 '친환경 도로용 미세먼지 절감제'를 사용하자.

물도 소중한 자원이다.

도로 재비산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더욱 인체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다. 도로 재비산먼지 중에는 Al(알루미늄), K(칼륨), Ca(칼슘) 등 토양에서 기인하는 자연적 성분은 물론 배출가스를 비롯한 타이어, 브레이크 마모 등으로 발생하는 Cd(카드뮴), Pb(납), Cr(크롬) 등의 위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렇게 발생한 미세 입자는 그 크기가 너무작아 코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폐나 뇌까지 바로 침투해 천식, 폐암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현재 젊은 층들에게 나타나는 고혈압과 심장질환 및 뇌신경질환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나오고 있다.

(주)에코케미칼이 개발한 친환경 도로용 미세먼지 절감제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할 경우 물의 사용량도 많이 줄이면서 몇 배의 청소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용방법도 무척이나 쉽다. 봄, 여름, 가을 미세먼지가 심할 때 운행하는 살수차에 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물의 양에 200:1로 희석시켜서 그냥 그대로 사용하면 되며, 겨울에 사용하는 액상 제설제에도 적절량을 희석해서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는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니다, 이제는 사회적 재난인 것이다. 미세먼지를 사회적 재난에 포함시키기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 등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였고,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이 진행되는 만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실행에 옮겨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조금이라도 해소시켜줬으면 좋겠다.

국내 최초 도로용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