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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전기·수소차도 도로 미세먼지 원인....

전기·수소차도 도로 미세먼지 원인....

배기구만 잡고 타이어 놓쳤다···전기·수소차도 미세먼지 원흉

자동차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자동차 타이어 마모 때 나오는 먼지도 도시 대기오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매연 내뿜는 차량을 뒤따라가는 차에 탄 운전자·승객도 초미세먼지 뒤집어쓴다."

지난 2019년 12월 26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실험 결과를 요약한 말이다.

타이어-도로 마찰로 먼지 배출, 쌓여 있다 먼지로 다시 떠올라, 두 번째 큰 미세플라스틱 원인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를 뒤차가 외기순환 모드로 운행하면서 따라가면 차량 내부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 친환경 도로미세먼지 저감제를 첨가하여 제주시와 진행한 도로실증실험 사진:(주)에코케미칼 ​

이런 낡은 차가 아니더라도 경유차·휘발유차는 미세먼지를 내뿜기 마련이다. 대신 수소·전기차를 운행하면 공기가 더 맑아질 수 있다는 광고도 나온다. 하지만 수소·전기차를 몰아도 미세먼지는 배출할 수 있다. 다만, 미세먼지가 나오는 데는 배기구가 아닌 타이어 쪽이다. 도로와 타이어의 마찰로 타이어에서 미세먼지가 나오는데, 그 양이 결코 무시할 수 없다.

31일 김용진 목포해양대 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팀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의 주행시간과 주행거리 등을 고려했을 때 타이어 마모에서 나오는 분진(먼지)의 배출량은 연간 3만9000~7만6000톤에 이른다.

김 교수팀은 승용차·버스·소형트럭·중대형트럭 등으로 구분하고, 차종별 타이어 수명, 주행거리, 타이어 무게, 중량 손실률 등으로부터 타이어 분진 배출 계수를 산정했다. 즉, 1㎞를 주행할 때 승용차는 타이어에서 59~89㎎을, 버스는 695~1031㎎, 소형트럭은 206~705㎎, 대형트럭은 836~1250㎎의 먼지를 배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보면, 승용차는 연간 1만5099~2만2658톤, 소형트럭은 8548~3만1189톤, 버스는 2138~3172톤, 대형트럭은 1만2735~1만9040톤의 먼지를 배출한 것으로 계산됐다. 이를 더하면 연간 3만8520~7만6058톤이 된다.

김 교수는 "이번에 산출한 타이어 분진 배출 계수는 영국·스웨덴·독일·네덜란드 등의 배출계수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타이어가 마모될 때에는 큰 먼지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다양한 크기의 먼지가 나올 수 있다.

▲ 자동차 타이어 미세먼지 배출 현황 / 사진:연합뉴스 ​

국립환경과학원의 '2016년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를 보면 도로 재(再)비산먼지(도로 쌓였다가 다시 날리는 먼지)는 연간 15만2599톤으로 집계됐다. 이 중 2만9291톤은 미세먼지(PM10), 7087톤은 초미세먼지(PM2.5)로 구분된다. 타이어 먼지는 많으면 전체 도로 재비산먼지의 절반까지도 차지하는 셈이다.

또, 2015년 기준으로 도로에서 재비산되는 초미세먼지 7087톤은 전체 초미세먼지 배출량 1만247톤의 7%에 해당한다. 결국 타이어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는 국내 전체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3~4%에 해당한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도입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달 1∼3주 석탄발전소 9~12기의 가동을 중지하고, 20~47기의 상한제약(발전출력을 80%로 제한)을 시행해 줄인 미세먼지(PM10)가 456톤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타이어가 마모돼 도로 재비산먼지로 나온 미세먼지 1만여 톤이나 초미세먼지 3000여톤은 무시할 수 없는 양이다.

이 때문에 환경부와 전국 17개 시·도는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의 실천 방안의 하나로 도로 재비산먼지 집중관리 도로를 지정, 도로 청소차 확대 운영키로 했다. 시·군·구별로 집중관리도로(약 5~10㎞ 안팎)를 1개 이상씩 선정, 총 330개, 1732㎞를 지정했다.

대전시의 경우 지난 6개월 동안 분진흡입차 7대가 3만3100㎞에서 청소 작업을 진행, 초미세먼지 4.16톤을 걸러냈다. 이는 대전시 도로재비산 초미세먼지 연간 발생량 129톤의 3.2%에 해당한다.

지난 7월 영국에서 나온 보고서에서도 현재 타이어 마모 먼지는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8%를 차지하지만, 2030년에는 10%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친환경 차량의 증가로 자동차 배기구로 나오는 미세먼지는 줄겠지만, 타이어 마모 등은 줄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도로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줄이려면 차량 주행거리를 줄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전기·수소차와는 무관하게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타이어 마모에서 나온 미세먼지는 해양에서 미세플라스틱으로 작용한다.

▲ 바다에 들어가면 미세플라스틱, 해양에서 관찰되는 미세플라스틱. [사진 그린피스]

미세플라스틱은 지름 5㎜ 이하의 플라스틱을 말한다.

도로에 쌓인 타이어 마모 분진은 미세먼지로 날리기도 하지만 빗물에 씻겨 강으로 들어가고, 결국 바다로 흘러가게 된다.

김 교수는 "국내 연안의 미세플라스틱 중에서 타이어분진은 선박수송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한다"며 "서해안 갯벌에서도 타이어 분진이 발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타이어 분진이 도시 대기오염뿐만 아니라 해양 생태계, 그리고 우리 식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출처: 중앙일보- 관련기사 바로가기]

이에 (주)에코케미칼은 오랜 연구를 통해 개발한 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환경부가 주최하는 2019 환경창업대전에서 창업진흥원장상을 수상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2020년 조달청 벤처창업조달상품으로 지정되어 현재 판매가 되고 있다. 어려운 코로나 시기에도 국민들 건강을 생각하며 지자체 영업을 멈추지 않고 있다.

 친환경 도로 재비산미세먼지 저감제 납품실적

2020년~2021년(지방자치단체)

- 제주시청(20.09) 1차, 제주시청(21.06.24일) 2차 납품 완료

- 안산시청(20.10) 납품 완료

- 부평구청(20.11) 납품 완료

- 전남 곡성군청(21.04) 납품 완료

- 전남 영광군청(21.05) 납품 완료

- 서귀포시청(21.09, 29) 납품완료

- 수원시청(21.09.23) 납품 완료

- 제주도청(21. 10.28~11.03) 제주 주요도로 미세먼지 측정 완료.

-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21. 10.25~11.09) 친환경 비산방지제 먼지저감률 평가 시험인증 완료.

- 인천시청&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21.07.28), 도로실증실험 완료

- 부천시청, 도로실증실험 조정 중

- 광명시 시의회, 조례 재정 진행 중

2022년(지방자치단체)

-안산시청: 살수예산 11억원 중 2억 비산방지제 구매예산으로 전용(자원순환과, 시의회)

-시흥시청: 비산방지제 구매예산 5천만원(자원순환과, 시의회)

-대구광역시: 수성구 비산방지제 구매예산 1억원 대구시 지원(수성구 녹색환경과, 대구시 기후대기과)

-여주시청: 비산방지제 2천만원, 시범사업 진행(자원순환과)

-광양시청: 비산방지제 3천만원 ,시범사업 진행

-영광군청: 비산방지제 2차 구매 완료 2천만원

-한밭미재자원 외 3개사: 인천 드림로 주변 소재 업체(연 1억2천만원 구매 진행 중

기업 납품 실적

(주)대우건설, (주)삼성물산, (주)현대건설, KCC건설, 한국남동발전, GS건설, 쌍용건설, 남광토건,코오롱글로벌, 라온건설, 계롱건설, 한라, 극동건설주식회사, 한동건설, 대성문건설, 신화건설, 부원건설, 동부건설, 일신건영, 흥진건설, ACE BNC 외 다수

코로나19 만큼 위험한 미세먼지도 재난이다.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는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니다, 이제는 사회적 재난인 것이다. 미세먼지를 사회적 재난에 포함시키기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 등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였고,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이 진행되는 만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실행에 옮겨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조금이라도 해소시켜줬으면 좋겠다.

국내최초 친환경 도로 재비산 미세먼지 절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