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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초미세먼지에 5년 노출되면, 부비동염 발병 위험 5배 높다

초미세먼지에 5년 노출되면, 부비동염 발병 위험 5배 높다

대기오염이 각종 부비동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대기 오염, 특히 초미세먼지(일명 PM2.5)가 만성 코부비동염(축농증)과 범 부비동염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주저자인 무루가판 라마나단 부교수(이비인후과·두경부수술)는 “우리가 아는 한, 초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면 만성 코부비동염, 특히 이 가운데 가장 심각한 형태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고한 첫 번째 연구 결과라고 말했다.

▲ 도로변 미세먼지 / 초미세먼지 농도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연구팀은 18세 이상의 미국인 6100명 이상을 조사했다. 여기에는 진단받기 전 최대 5년 동안 발병하지 않은 만성 코부비동염 환자 2000명 이상이 포함됐다.

연구팀은 미국 환경보호국(EPA) 데이터를 활용해 부비동염으로 진단받기 12개월, 24개월, 36개월 및 60개월 전에 참가자의 우편 번호를 이용해 그들의 초미세먼지 오염에 대한 노출 상태를 알아냈다.

분석 결과, 오랜 기간에 걸쳐 더 높은 초미세먼지 농도에 노출된 사람들은 만성 코부비동염으로 진단받을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0개월 이상 초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범 부비동염에 걸릴 위험이 약 5배나 높아지고, 만성 코부비동염에 걸릴 위험도 약 1.5배 높아졌다.

초미세먼지(일명 PM2.5)는 크기(지름)2.5마이크로미터 미만으로 머리카락의 약 30분의 1에 해당하는 미세 입자상 대기오염 물질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먼지, , 검댕, 연기, 유기 화합물 및 금속이 포함된다.

만성 코부비동염(만성 비부비동염, 축농증)12주 이상에 걸쳐 부비동이 감염되거나 자극을 받아 부풀어오르고 심하게 충혈돼 점액을 목구멍으로 분비하는 상태를 뜻한다. 범 부비동염(pansinusitis)은 코 주변의 동굴 같은 공간(양쪽에 4개씩 있는 부비강)에 생기는 심각한 염증이다.

대기오염은 또 안면 통증, 압박감 및 후각 상실을 일으킬 수 있으며, 우울증, 불안, 수면 장애 및 낮은 삶의 질과 일부 관련이 있다. 이 밖에도 심장병, 폐암, 정신 쇠퇴, 만성폐쇄성 폐질환, 천식 및 조기 사망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앞서 연구팀은 초미세먼지가 후각 상실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 결과(Long-Term Exposure to Particulate Matter Air Pollution and Chronic Rhinosinusitis in Non-Allergic Patients)는 최근 미국 호흡기ㆍ중환자 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에 실렸고, 미국 건강매체 헬스데이 뉴스가 소개했다.[관련기사 코메디닷컴 바로가기]

이밖에도 대기오염과 도로 미세먼지에 대하여 심각함을 지적하는 뉴스 기사도 많다. 하지만 정책은 언제나 변함없이 하던 대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예산도 한쪽으로만 너무 편중되어 있다.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지원을 시작으로 경유차 조기폐차나 저감장치에 대한 지원 등 새롭게 떠오르는 정책이 없는듯하다.

대기오염과 도로 위 미세먼지 심각성에 대한 기사 몇가지만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건강 위협하는 도로 위 미세먼지, 대기 중 64배 [2019년 12월 02일 채널A뉴스]

큰 도로 옆에 살면 치매 위험 높아져(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도 발병 위험 높아) [2020년01월 29일 사이언스 타임즈]

도로 근처에 살던 9살 소녀 사망…영국법원 '대기오염이 원인' 첫 인정 [2020년 12월 17일 연합뉴스]

독성 높은 나노미세먼지…교차로 전후 30m서 농도 최고-아시아도시들이 유럽보다 4배 높아 [2018년 12월 17일 한겨레]

환경 문제 중 사람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부문은 미세먼지(72.9%), 방사능(47.9%), 유해 화학물질(46.0%), 기후변화(45.4%) 순이었다. [2020년 11월 18일 서울경제]

심각한 황사, 타이어 마모, 도로먼지 재비산은 방치하고 CNG/LPG차와 전기차의 보급을 확대하거나 엔진차의 판매를 금지해봤자 미세먼지의 저감효과는 없이 국민세금만 낭비되면서 국민은 미세먼지 속에서 계속 고통받게 되고 자동차산업 또한 위축될 것이 뻔하다는 견해도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중국발 황사가 우리나라 미세먼지 발생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불투명한 중국과의 협력 여부와는 관계없이 우리만의 실현 가능한 대책 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황사가 심각한 계절에는 가뭄으로 대지가 건조해지므로 인공강우를 과감하게 도입하여 여름 장마철의 rainwash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도 있다.

우리가 생활하는 주변 도로의 미세먼지 저감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특히 성장기에 있으면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교 주변의 도로 같은 경우엔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가 개발된 만큼 도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빠른 현장 적용과 함께 점차 그 범위를 넓혀 나가야 한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