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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지하철 미세먼지 문제 심각···관련 예산 확보 필요"

"지하철 미세먼지 친환경 비산방지제로 저감 할 수 있다"

터널 미세먼지 4~6배 나쁜데

정화장치 없이 역사 내로 유입

"환기구 개선사업 등 서둘러야"

지하철 역사 내의 고농도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사업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29일 환경 분야의 한 전문가는 "환경부에서 발표한 ‘3차 지하 역사 5개년 대책 (2018~2022년)’에 따르면 지하철 터널의 미세 먼지 농도가 일반 대기보다 4~6배, 승강장보다 3~4배 높다”며 지하철 역사 내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대책과 관련 당국의 예산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경 전문가에 따르면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고농도 미세 먼지는 별다른 정화 장치 없이 지하 역사 출입구와 본선 터널 환기구를 통해 지하철 역사 내로 유입되고 있다. 하루 약 1,000만 명이 넘게 이용하는 서울시 지하철 역사의 경우 미세 먼지 농도가 100ug/m3 (기준치는 50ug/m3)에 근접해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지하철 터널 내부로 유입된 고농도의 미세 먼지는 열차풍을 타고 환기구로 들어가 도심으로 다시 뿜어져 나온다.

미세 먼지는 말 그대로 ‘작은 먼지 알갱이’로 머리카락 굵기의 약 20~30분의 1 크기인 초미세 먼지의 경우 입자가 너무 작아 혈액에 침투할 수도 있다. 단시간 흡입으로는 갑작스러운 신체 변화가 나타나지 않지만 장기간 노출될 시 천식과 폐 질환, 심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이 유발될 수 있다. 암 발생 확률도 미세 먼지를 흡입하지 않았을 때에 비해 현저히 높아진다. 한 전문가는 "미세 먼지의 심각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불안이 증대하고 있어 이에 관련한 대책 마련과 개선 필요가 절실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 미세먼지 크기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자료: 환경부

이 같은 우려에도 관련 사업 예산 규모는 여전히 미비한 실정이다. 서울시 관내 지하 역사의 경우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재원 투입이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지적된다. 지난해 9월 감사원 특별 감사 내용에 따르면 지하철 터널에 대한 ‘미세 먼지 관리 기준’ 부재로 인해 지하 역사 미세 먼지 관련 예산 총 32억 3,000만 원의 약 1.5%에 불과한 약 4,700만 원이 터널 공기질 개선에 투입됐다.

서울시는 환경부로부터 국고 보조금을 받아 서울시 내 미세 먼지 저감을 위한 방안을 추진 중이었지만 예산 집행 실적이 부진해 감사원으로부터 개선 요구 권고를 받았다. 대표적으로 지하철 역사 미세 먼지에 대한 관리 및 예산 집행이 미흡하다는 진단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9년 8월 국회에서도 미세 먼지로 인한 국민 고충 해결을 위해 민생 추경을 추진했다. 하지만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여전히 2019년도 기확보된 예산만 집행하는 수준에 그치며 2020년도 예산 약 210억 원은 매칭조차 하지 않았다. 터널 부문 공기질 개선을 위한 2021년도와 2022년도 사업비도 아직 신청하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효율적인 미세 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이미 발생한 미세 먼지를 포집해 한 번에 제거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며 “지하철 터널 미세 먼지를 효과적으로 포집해 제거하기 위해서는 본선 환기구 개선 사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2년도 터널 부문에 미세 먼지 저감 예산을 필수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시의적절한 예산 투입만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담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관련기사 바로가기]

지난 3월 30일 M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일부 지하철 실내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다. 그것도 초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수준으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무엇보다 이날 같은 시각, 역사 밖 서울 마포구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13마이크로그램, '좋음' 수준이었다고 한다. 보도 내용은 아래와 같다.

환경부는 지하철역 실내 대기질을 개선하기로 했다.

지하철 역사와 관할 지자체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거나 물청소를 통해 초미세먼지를 관리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양한 뉴스 채널을 통해 여러 번 보도가 되었듯이 지하철 내 공기의 질이 매우 안 좋다는 것은 시민 대부분이 알고 있을 정도다. 특히 터널을 통과해서 들어오는 전철엔 터널 안 초미세먼지까지 유입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 열차 운행이 종료된 후 고압살수차가 물을 뿜어내며 터널을 청소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지하철 미세먼지 주범 ‘터널’ 관리기준 부재.

지하철 터널이 지하역사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터널 미세먼지를 관리하기 위한 기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지하철 1~8호선 역사 내 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65.4㎍/㎥ 수준이었으나 터널 내 미세먼지는 역사 내 평균 농도의 4배에 달하는 241.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 터널은 이용객들이 머무는 장소가 아니지만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의 유발원으로 꼽히는 것은 물론 환기구를 통해 지상으로 배출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는 △터널(394㎍/㎥) △승강장(114㎍/㎥) △대합실(32㎍/㎥) 순으로 높았으며 승강장의 경우 주된 오염원은 터널로부터 유입된 미세먼지로 확인됐다.

상상초월 지하철 초미세먼지도 해결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같은 경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터널과 승강장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청소방법으로 승강장 쪽은 철로와 벽을 뿌리며 청소하기도 하고 분진흡입차량과 고압살수차량을 이용하여 터널을 청소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노력에도 초미세먼지는 지금도 시민들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 후 물이 말랐을 때 작은 입자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다시 날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분의 미세먼지들은 물청소 때 하수구를 통해 흘러가겠지만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미세먼지들이 다시 날리며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민들 호흡기를 통해 걸러지지 않고 몸속 깊숙이 침투하기 때문이다.

▲ 국내최초 도로재비산미세먼지 저감제를 활용한 청소로 지하철 미세먼지 해결 가능/&nbsp; 자료:(주)에코케미칼

지하철 고압살수차로 물청소를 할 때 친환경 미세먼지 저감제를 사용하자.

이러한 심각성 때문에 개발된 '친환경 비산방지제 ECO-200SPR'

서울교통공사의 터널 청소 방법 중 고압살수차를 이용한 청소방법에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첨가하여 청소를 한다면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 저감에 커다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첨가하여 청소를 하였을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는 청소 후 마르면서 호흡기로 침투가 불가능한 크기고 응집이 되며 마르기 때문에 인체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시민들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특허등록은 물론 다양한 안전성 테스트를 마치고 조달청 벤처나라에 올라가 있으며, 심각한 도심 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과 전국 지자체는 물론 공기업과 민간업체 등 다양한 곳과 미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점차 납품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20년~2021년(지방자치단체)

- 제주시청(20.09) 1차, 제주시청(21.06.24일) 2차 납품 완료

- 안산시청(20.10) 납품 완료

- 부평구청(20.11) 납품 완료

- 전남 곡성군청(21.04) 납품 완료

- 전남 영광군청(21.05) 납품 완료

- 서귀포시청(21.09, 29) 납품완료

- 수원시청(21.09.23) 납품 완료

- 제주도청(21. 10.28~11.03) 제주 주요도로 미세먼지 측정 완료.

-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21. 10.25~11.09) 친환경 비산방지제 먼지저감률 평가 시험인증 완료.

- 인천시청&인천시보건환경연구원(21.07.28), 도로실증실험 완료

- 부천시청, 도로실증실험 조정 중

- 광명시 시의회, 조례 재정 진행 중

2022년(지방자치단체)

-안산시청: 살수예산 11억원 중 2억 비산방지제 구매예산으로 전용(자원순환과, 시의회)

-시흥시청: 비산방지제 구매예산 5천만원(자원순환과, 시의회)

-대구광역시: 수성구 비산방지제 구매예산 1억원 대구시 지원(수성구 녹색환경과, 대구시 기후대기과)

-여주시청: 비산방지제 2천만원, 시범사업 진행(자원순환과)

-광양시청: 비산방지제 3천만원 ,시범사업 진행

-영광군청: 비산방지제 2차 구매 완료 2천만원

-한밭미재자원 외 3개사: 인천 드림로 주변 소재 업체(연 1억2천만원 구매 진행 중

기업 납품 실적

(주)대우건설, (주)삼성물산, (주)현대건설, KCC건설, 한국남동발전, GS건설, 쌍용건설, 남광토건,코오롱글로벌, 라온건설, 계롱건설, 한라, 극동건설주식회사, 한동건설, 대성문건설, 신화건설, 부원건설, 동부건설, 일신건영, 흥진건설, ACE BNC외 다수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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