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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먼지 저감률 평가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먼지 저감률 평가

지난 10월 (주)에코케미칼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과 함께 '친환경 비산방지제'에 대하여 먼지 저감률에 대한 평가 시험을 하였다.(2021년 10월25일 ~ 11월09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친환경비산방지제(ECO-200SPR)'

제품에 대한 먼지 저감률이나 성능인증에 대하여 공인인증기관을 통한 평가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처음으로 진행을 하는 시험이라 정확하게 정해진 시험방법이 없었다. 다양한 시험방법을 제시하고 받기도 하였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변수에 에너지가 많이 소비된 상태였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며 평가에 임했다.

시험 정보 요약 [Summary] 시험번호 : [Test number] TBK-2021-007238

시험제목 : [Test title] 비산먼지 방지제의 먼지 저감률 평가

시험기간 : [Test Period] 2021. 10. 25. ~ 2021. 11. 09. [입회 시험 일자 : 2021. 10. 25]

시료명 : (Sample Name) ECO-200SPR

시험의뢰자 [Client] 명 칭 : ㈜에코케미칼 소재지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51, 3층 301호(고잔동, 대원빌딩)

시험기관 [Test facility] 명 칭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소재지 : (13810) 경기도 과천시 교육원로 98

▲ 시료 형상 사진 / 자료:(주)에코케미칼

시료명은 ‘ECO-200SPR’로 (주)에코케미칼이 '개발한 친환경 비산방지제'다. 이것을 물에 200배 희석을 하고 물과 비교를 하는 방식이다. 부연설명을 하자면 도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하여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청소 방법이 살수차를 이용한 물청소 방식인데 문제는 청소 후 물이 말라버렸을 경우다. 하수구로 흘러 들어간 소량의 먼지들을 제외한 도로에 남아 있는 먼지들이 재비산 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물청소 방식은 사용되는 물의 양에 비하여 청소 효과가 미미하다는 여러 연구결과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안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친환경 비산방지제'다.

▲ 챔버와 비산먼지 성능 실험 측정 시스템 / 자료:(주)에코케미칼

장비사양

1. 충격 장치 및 비산 먼지 흡입장치

-. 리니어 솔레노이드 충격(45N)

-. 10분간 5초 간격으로 시편 자동 충격

-. 강풍 팬모터 흡입장치 (22,100 RPM)

-. 15분 흡입 후 자동 전원 OFF

2. 성능인증 간이 측정기

-. 제조사 및 모델 : ㈜휴마테크 (HI-300A)

-. 성능인증 등급 : 1 등급

-. 인증 번호 : 제KTR-2020-59호

-. 측정 방식 : 광산란 방식

-. 측정 범위 : 최소 5 μg/m3 , 최대 200 μg/m3

-. 최소 눈금 단위 : 1 μg/m3

-. 공인 측정 오차범위

실험 결과

비산먼지의 농도를 구하고 물 대비 비산먼지 저감률을 구한다.

-. 비산먼지 농도 = 충격 중 비산농도 - (충격 전 배경농도 + 충격 후 배경농도) / 2

-. 저감률 = (물의 비산농도 - ECO-200SPR의 비산농도) / (물의 비산농도)

▲ 비산먼지 저감률(PM10), 비산먼지 저감률(PM2.5) / 자료:(주)에코케미칼

○ 시험에 사용한 ECO-200SPR은 원액을 물에 200배 희석하여 사용하였으며, 시험에 사용된 비산먼지는 탈크(Talc)를 사용하였다. 

PM10에 대한 비산농도 및 저감률은 표 5. 에 나타내었으며, (93.58 ~ 101.49) % 저감률을 나타내었다. (ECO-200SPR 평균 0.12㎍/m³, 물 평균 8.67㎍/m³. 평균 저감률 98.62% (약 72배 저감)

PM2.5에 대한 비산농도 및 저감률은 표 6.에 나타내었으며, (92.35 ~ 102.12) %의 저감률을 나타내었다. (ECO-200SPR 평균 0.11㎍/m³, 물 평균 6.87㎍/m³. 평균 저감률 98.40% (약 62배 저감)

참고 문헌

 ISO 13320 : 2020 Particle size analysis - Laser diffraction methods

도로 재비산먼지 배출현황

비산먼지는 전국 미세먼지(PM10) 배출량에서 50.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자료:환경부)

비산먼지는 일정한 배출구 없이 대기 중에 직접 배출되는 먼지를 말하며, 비산분진, 날림먼지라고도 한다.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부분 비산먼지는 사업장 경우엔 주로 건설현장, 시멘트·석탄·토사·골재 공장 등에서 분체상 물질을 취급하는 활동에 의해 발생하고 있고, 도로에서 차량 및 장비의 이동, 자연적인 바람에 의한 표면 입자의 풍화과정(wind erosion)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2017년 기준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자료(CAPSS)에 따르면, 전국 미세먼지(PM10) 배출량 중 비산먼지가 약 51.0%를 차지하고 있고, 비산먼지 배출량(PM10) 중에서 건설공사 33.4%, 포장도로 재비산먼지 28.4%, 축산활동 10.0% 등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환경부 민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비산먼지 관련 민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부분 건설공사 비산먼지 관련 민원이라고 한다. 

국내 미세먼지 저감과 생활 주변 비산먼지 저감으로 환경과 건강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비산먼지 저감수단이 나와야 하며, 무엇보다 강력한 법 규정이 필요하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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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