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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우리는 99% 기준 미달 공기 마신다”

“인류 99% 기준 미달 공기 마신다” 

WHO, 117개국 6000곳 조사

99%가 오염 제한 기준 초과

저소득 국가 공기질 더 나빠

세계인 절대 다수가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 기준에 미달하는 공기를 마시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WHO4(현지시간) 세계 117개국 60006000여 곳의 공기 질을 분석한 결과 세계인 99%WHO의 건강 기준에 미달하는 공기를 마신다면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로 가득찬 도심 사진: 인터넷 커뮤니티

WHO에 따르면 세계인의 99%가 들이마시는 공기는 WHO의 오염 제한 기준을 초과하고 있으며 폐와 혈관에 침투해 질병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입자로 가득찬 경우도 흔하다. 지역별로는 지중해,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순으로 공기의 질이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마리아 네이라 WHO 환경·기후변화·보건국장은 코로나19 대유행에서 살아남았는데도 공기 오염 때문에 여전히 700만명이 숨지고 수많은 이들의 수명이 단축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기존의 초미세먼지(PM2.5)와 미세먼지(PM10) 이외에 처음으로 이산화질소를 측정했다. 이산화질소는 주로 자동차 등에서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며 도시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 인체에 들어가면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나 기침, 호흡 곤란 같은 증세를 일으킨다. 이산화질소 농도는 지중해 동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은 이날 지중해 동부 섬나라 키프로스에서 사흘 연속으로 대기 중 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났고, 일부 도시에서는 당국 기준치(50)3~4배 초과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공기질은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났다. WHO는 고소득 국가에서는 WHO의 초미세먼지·미세먼지 기준에 미달한 비율이 17%였으나 중저소득 국가에서는 미달 비율이 99%에 달했다고 밝혔다.

인도 뉴델리 소재 과학환경센터의 아누미타 로이초두리 박사는 AP통신에 이번 조사는 공기 오염과 싸우기 위해 얼마나 많은 변화가 필요한지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전기차 사용 확대, 화석연료 사용 감축, 재생 에너지 사용 대폭 확대 등을 통해 공기 오염을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우리나라 미세먼지 배출량 사진: SBS 뉴스

환경부는 이미 2000년부터 시내버스를 CNG버스로 대체하여 왔고 택시는 40여년간 LPG로만 운행해 왔다. 택시와 시내버스에 경유가 아닌 특정 연료를 친환경이라는 명분으로 이렇게 장기간 독점 사용하는 나라는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경유택시와 경유시내버스가 대부분인 유럽의 선진국 도시가 서울시의 미세먼지보다 절반 이하인 걸 보면 특정 차종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CNG시외버스 까지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가솔린 직분식(GDI)엔진은 경유엔진보다 10배정도 미세먼지가 더 발생하고 있는데도 환경부는 특별한 언급도 없고 오히려 폭스바겐 조작사태를 빌미로 미세먼지(PM)보다 질소산화물을 더 문제시 하면서 경유차 만 계속 표적으로 삼고 있다.

미세먼지는 자동차, 발전소, 공장 등 산업시설과 황사, 가정이나 식당의 주방, 각종 보일러, 농촌과 공사장, 쓰레기 소각, 화재와 산불, 화산 폭발 등을 통해서 다양하게 발생한다.

▲ 인천광역시, 인천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진행한 '친환경 비산방지제' 도로실증실험     자료:(주)에코케미칼

자동차의 경우는 이런 각종 먼지들이 도로에 깔려 있다가 차량통행에 의해 재 비산되고, 또 타이어 마모로 인해 경유차 배출가스 보다 20배나 많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이 주원인이므로 전기차와 수소연료자동차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사막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유럽에서도 스모그 등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사막 가까이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연중 70% 편서풍이 불어와 중국발 황사는 피할 수 없는 자연재해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날마다 큰 폭으로 들쑥날쑥하는 것은 경유차 때문이 아니라 황사의 영향이 지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중국의 황사에 산업먼지까지 추가되어 최악의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황사의 발생원을 제거하는 것은 솔직히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실정이지만 ‘대중국 문제제기’라는 모호한 발언 말고는 아무런 대책 마련조차도 없다는 것은 너무나 실망스럽다고 정동수 창원대 기계과 교수는 지적하고 있다.

대기 중 미세먼지는 '좋음'으로 나오지만 도로변 미세먼지는 항상 '매우 나쁨'이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도로변 중심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 도로변을 통해 출퇴근을 하며 학생들은 등하교를 한다. 그만큼 차량통행이 많은 주변도로 관리는 이제 필수가 되어야만 한다. 

2018년 영국 도로변 등하교 학생 사망원인은 미세먼지, 대기오염 으로 사망 법원 판결과 보고서 나오면서 대기 중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도로변 미세먼지 관리에도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유럽과 미국 또한 도로로부터 어떻게 아이들 건강을 지킬 것인가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다. 이제 대한민국도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할 때다. 대기 중 미세먼지 저감에 노력하면서 생활 주변 도로 미세먼지 저감을 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야만 코로나19 이후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포스트코로나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최초 '친환경 미세먼지 저감제'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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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