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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도로 집중 청소로 미세먼지 37% 감소”… 아쉬운 점

“도로 집중 청소로 미세먼지 37% 감소”…분진흡입 효과 가장 높아

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집중관리도로’ 35개 구간 도로청소 전후 농도측정 결과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분진흡입·고압살수 등을 활용집중적으로 도로를 청소하면 날림(재비산)먼지로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가 평균 37%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전국 493(1972.4) 구간의 집중관리도로 중 서울·인천·경기·대전 등 35개 구간의 도로청소 전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환경공단은 이동측정차량에 측정장비를 설치, 도로청소를 시작하기 1030분 전과 도로청소를 종료하고 301시간이 지난 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청소를 하기 전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162/, 청소 후 평균 농도는 109/로 나타나 평균 저감률은 37%를 기록했다.

도로청소 차량 유형별로 효과를 분석한 결과, 분진흡입차 47.1%(11개 구간), 고압살수차 34.1%(4개 구간), 진공노면차 평균 32.1%(20개 구간) 순으로 미세먼지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진흡입차는 차량 하부 흡입구로 오염물질을 진공으로 흡입한 후 후단필터로 여과해 제거하는 방식으로 청소를 하기 때문에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환경부와 전국 지자체는 자동차 통행량, 도로 미세먼지 노출, 유동인구 등을 고려해 전국 493개 구간을 집중관리도로 지정하고 이번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하루 2회 이상 청소를 실시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1650대의 도로청소차(진공노면차 1001·분진흡입 261·고압살수차 388)가 투입됐다고 한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도로 날림먼지 저감 효과 극대화를 위해 집중관리도로의 구간 수와 운영 거리를 확대하고 도로 청소차 자체의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전기·수소 등 무공해차량으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관련내용 바로가기]

또 하나의 미세먼지 주범인 도로 미세먼지(도로 재비산먼지)

계절관리제로 실시한 집중관리도로의 청소로 또 하나의 미세먼지 주범인 도로 미세먼지의 농도가 줄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이런 도로 주변에서 출퇴근을 하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 통행이 많은 생활 주변 도로 미세먼지 저감은 이제 필수가 되어야 한다.

도로 청소방법에는 그림과 같이 크게 3가지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청소 방법의 원리와 장. 단점을 올려 보았다.

도로 청소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위와 같이 잘 알려진 3가지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청소를 하지 않으면 도로에서 만들어지고 날리는 미세먼지는 꾸준히 늘어나 국민들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어 다양한 질병과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환경공단은 이동측정차량에 측정장비를 설치, 도로청소를 시작하기 10∼30분 전과 도로청소를 종료하고 30분∼1시간이 지난 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방식이 조금 아쉽다. 어떠한 청소 방법을 하더라도 청소 전과 후의 측정에는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 후 지속적인 측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1시간, 2시간, 3시간.... 이후 측정을 촘촘히 하면서 변화하는 과정을 보았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가령 청소 후 얼마의 시간이 경과하니 청소 전 미세먼지 농도 수준으로 다시 돌아왔다는 실험 결과치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