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 미래다.

"미세먼지로 인류 수명 2.2년 단축…중국, 미세먼지 40% 줄여

"미세먼지로 인류 수명 2.2년 단축…중국, 미세먼지 40% 줄여"

시카고대 연구소 "화석연료 줄이면 인간 수명·건강도 개선"

미세먼지 대기오염이 세계 인류의 평균 수명을 2.2년 단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런 가운데 대기오염이 심한 국가 중 하나인 중국은 적극적인 개선 정책으로 7년 동안 미세먼지를 40%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경제매체 CNBC와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시카고대 에너지정책연구소(EPIC)는 대기질생명지수(AQLI)를 집계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런 보고서를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권고대로 초미세먼지(PM 2.5) 농도를 5㎍/㎥ 아래로 낮추면 세계 인간의 평균 수명이 현재의 72세에서 74.2세로 2.2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미세먼지로 인류 수명 2.2년 단축  자료:연합뉴스

WHO는 2005년 초미세먼지 농도 권고 기준을 10㎍/㎥ 미만으로 정했다가 작년 9월 그 절반인 5㎍/㎥로 낮췄다.

보고서는 흡연(1.9년), 음주·부적절한 약물 복용(9개월), 비위생적 식수(7개월), 에이즈(4개월), 말라리아(3개월), 전쟁·분쟁·테러(7일) 등의 요인보다도 미세먼지가 인간 수명을 더 단축시킨다고 분석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는 60%가 석유·가스 등 화석연료에서, 18%가 먼지 등 자연에서, 22%가 기타 인간 활동에서 각각 발생한다.

직경 10㎛ 미만의 미세먼지(PM10)는 호흡기를 거쳐 폐로 들어갈 수 있다. 머리카락 지름의 20분의 1∼30분의 1 크기인 직경 2.5㎛ 미만의 초미세먼지(PM2.5)는 폐에서 혈류로 타고 들어가 뇌졸중·심장마비 등을 유발 가능하다.

보고서를 보면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의 전후인 2019년과 2020년 사이에 세계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세계 경제활동 위축 등의 영향으로 27.7㎍/㎥에서 27.5㎍/㎥로 미세하게 낮아졌다.

그러나 이 기간에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등의 남아시아에선 오히려 대기오염이 전년보다 심해졌다.

보고서는 전 세계 인구의 97.3%인 74억명이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준을 초과하는 안전하지 않은 지역에 살고 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로 인류 수명 2.2년 단축  자료:연합뉴스

중국, 7년간 미세먼지 40% 줄여...

이런 가운데 2014년 기록적인 수준의 대기오염을 겪은 중국은 적극적인 개선 사업을 벌여 2013년에서 2020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를 52.4㎍/㎥에서 31.6㎍/㎥로 40% 낮췄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미국이 청정대기법 제정을 계기로 1970년부터 30년간 대기오염을 44% 감소시킨 것과 비교하면 중국은 극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그럼에도 중국의 대기오염 수준은 여전히 WHO의 권장 기준을 웃돈다고 덧붙였다.

다만 중국이 짧은 시간에 오염 줄이기에 성공했다는 것은 강력한 개선 정책을 펴면 다른 국가들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보고서는 "대기오염이 기후변화와 밀접히 얽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두 가지 문제는 주로 같은 범인, 즉 발전소·차량·기타 산업 활동에서 나오는 화석연료 배출가스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문제는 또한 보기 드문 '윈윈'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는 정책을 통해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여 사람들이 더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기후변화에 따른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관련기사 다시보기]

높이에 딸라 달라지는 미세먼지 농도(사진-럭스서비스)

이제는 도로변 미세먼지를 줄여야 한다.

아이들이 위험하다.

대부분 미세먼지에 대한 정보는 공중에 떠다니는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그것을 측정한 정보를 국민들께 알리고 있다. 문제는 측정 높이가 국민들 호흡기 위치 성인기준 (1m~1.5m)가 아닌 3층 이상의 높이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를 발표하였다는 점이다.

1985년부터 미세먼지를 연구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공해연구소 임영욱 교수는 실제 사람들은 도로변에서 생활하며 살아가는데 미세먼지 측정은 산 위에서 라며 지면과의 측정값 미세먼지 차이가 최대 8배까지 난다고 지적했다.

도심 속 미세먼지 농도가 ‘좋음’으로 보도가 되고 측정이 되더라고 높이에 따라 다른 공기를 마신다. 키가 작은 어린이 호흡기 높이에서 측정되는 미세먼지 농도는 전혀 다른 결과가 측정되고 있으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더 나쁜 공기를 마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고 대책이 필요하다.

어린이의 경우 1분 간 호흡수가 어른은 12번인 반면, 20번 숨을 쉬며 체중 1kg 당 호흡량도 성인이 200L, 한 살 미만은 600L로 나이가 적을수록 더 많아 미세먼지 위협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고, 노인 역시 미세먼지 노출 시 사망 및 질병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높아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취약 계층으로 나눈다. 미세먼지(PM10) 농도 10㎍/㎥ 증가 시 젊은 층의 사망 위험은 0.34% 높아지는데 노인 집단에서는 0.64%로 훨씬 더 높다.

도심 속 도로 중 차량 통행이 많으면서 사람들 통행이 많은 도로와 횡단보도, 그리고 아이들이 통학을 위해 사용하는 학교 주변 도로 관리는 이제 필수가 되어야만 한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