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 미래다.

친환경 전기차, 디젤차보다미세먼지 배출 많아...

"자동차 매개 미세먼지 중 최다는 '도로서 날리는 먼지'“

가솔린 자동차 기준 46%…기계연 "전기차 비(非) 배기(非) 미세먼지 상당, 대책 필요

기계연 자동차를 매개로 한 미세먼지 중 가장 많은 것은 '도로에서 다시 날리는 먼지'로 나타났다.

도로 재비산 먼지가 심각한 교차로 횡단보도  사진: (주)에코케미칼

6일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에 따르면 자동차 미세먼지는 엔진 연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배기 미세먼지, 타이어·브레이크·도로 등이 마모되거나 도로변에 가라앉아있던 먼지가 차량 이동으로 인해 다시 흩어지면서 발생하는 도로 재비산 먼지 등 비배기 미세먼지로 구분된다.

기계연 탄소중립연구소 모빌리티동력연구실 이석환 박사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타이어·브레이크 마모 시뮬레이터와 이동형 도로 먼지 측정 차량을 활용해 국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을 대상으로 차종별 미세먼지 배출량을 측정했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출원별 미세먼지 측정결과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가솔린·디젤·전기자동차를 순서대로 측정한 결과 미세먼지(PM10)는 각각 42.3, 43.2, 47.7으로 나타났고, 초미세먼지(PM2.5)14.5, 14.1, 13.9으로 조사됐다.

※ 특히 미세먼지의 90% 이상은 비배기 미세먼지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솔린 자동차에서 발생한 42.3의 미세먼지 가운데 도로 재비산먼지는 19.3㎎으로 가장 많았고, 도로 마모는 10.7㎎, 타이어·브레이크 마모는 11.3㎎이었다.

※ 배기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량은 1.0에 불과했다.

전기자동차도 47.7의 미세먼지 가운데 도로 재비산먼지가 23.5㎎으로 가장 많고, 도로 마모 13.1㎎, 타이어·브레이크 마모 10.5 순이었다.

현재까지는 브레이크 마모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량만 연구됐고, 타이어·도로 마모 등 다른 비배기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발생량 측정이나 현상 규명에 관한 연구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았다.

이석환 책임연구원은 "전기자동차에서는 유해 배기가스·온실가스가 전혀 배출되지 않지만, 통합 실험 측정 결과 상당한 수준의 비배기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도심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전기차 보급 정책과 더불어 비배기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다각적인 대책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관련기사 바로가기]

▲ 대구광역시, 대구보건환경연구원, (주)에코케미칼이 함께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한 도로미세먼지 저감실증실험

도로 재비산(再飛散)먼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마모나 브레이크 패드 마모 그리고 아스팔트 자체 마모 등으로 생긴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다시 날리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도로 날림먼지라 부르기도 한다. 단순히 도로 위의 미세먼지가 아니라 도로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쌓여 있는 먼지를 말한다.

한국환경공단과 ○○보건환경연구원의 도로 재비산 미세먼지 이동 측정차량을 도로 위에서 가끔 볼 수 있다. 이 차량은 주행을 하면서 타이어 뒤쪽에 달린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 위 먼지량을 측정하고 공개하고 있지만 아쉬운 부분들이 많이 있다.

도로 재비산먼지는 지각물질에 기인하여 자연적 성분 외에도 배출가스,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되는 유해한 인위적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먼지에 비해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 무엇보다 입자가 매우 미세하기 때문에 코 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인체 깊숙이 침투되어 인체 곳곳에 쌓여가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도로 재비산먼지 청소 방법으로는 진공청소차량이나 노면청소차등을 운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가장 많이 하고 있는 방법이 살수차를 이용한 물청소 방법이다. 문제는 살수차로 뿌려진 물들이 모두 말라버리면 눈에 보이지 않는 도로 위 미세먼지는 다시 날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실효성에 많은 의문점을 제기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살수차에 활용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들이 호흡기로 침투 불가능한 크기로 응집되며 말라버리기 때문에 국민들 건강은 물론 모든 청소방법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