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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지하철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있으나마나…

지하철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있으나마나…

 196억 들여 설치했는데 미세먼지 악화

⊙ 김선교 의원, 서울교통공사로부터 공기질 현황 수치 자료 입수

⊙ 문재인정부 당시 공기질 상승 목표로 196억 투입, 3996대 설치

⊙ 전체 역사 평균 미세먼지 0.2/, 초미세먼지 0.9/상승

⊙ 4호선 쌍문역 최악의 수치 기록김선교 "대형 선풍기 수준

서울시가 문재인정부 당시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196억원을 투입해 지하철 역사 내 대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했지만, 지난 2년간 역사 공기질은 오히려 나빠진 것으로 드러나 사업 실효성에 따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시민들이 서울시 지하철을 이용하는 모습. ⓒ뉴데일리 DB

10월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여주시-양평군)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2020년부터 196억원을 들여 서울교통공사가 관리하는 지하철 1~8호선 모든 역사에 대형 공기청정기 3996대를 설치했다.

1호선 10개역에 196, 2호선 37개역에 654, 3호선 32개역에 510대 등 총 245개 역사(지상역 30곳 제외)1대당 평균 490만원을 웃도는 비용을 투입해 공기질 향상에 나섰다.

서울지하철, 미세먼지 0.2㎍/㎥· 초미세먼지 0.9㎍/㎥ 상승

서울지하철 역사 내 공기청정기 설치 사업은 문재인 정부 당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2019년 예산을 투입해 2020년부터 설치했으며, 서울시뿐 아니라 부산·인천·대구·광주 등 전국 지하철 역사를 대상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역사 내 공기질 측정 결과, 공기청정기가 본격적으로 가동된 2021년도 미세먼지는 2020년에 비해 전체 평균0.2㎍/㎥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호선별로 살펴보면 1호선 1.9/㎥ △3호선 7.7/㎥ △4호선 5.5/㎥ △5호선 6.6/㎥ △6호선 7.7/증가했다. 2호선에서 13.1/, 7호선에서 3.1/, 8호선에서 11.6/감소했지만, 8개 노선 중 5개 노선에서 평균 미세먼지가 늘어난 것이다.

초미세먼지 역시 전체평균 0.9/높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호선별로는 3호선 2.6/㎥ △4호선 4.6/㎥ △5호선 2.9/㎥ △6호선 5.9/㎥ △7호선 4.1/으로 측정됐다. 1호선에서 0.2/, 2호선에서 10.8/, 8호선에서 1.6/감소했지만, 미세먼지와 마찬가지로 8개 노선 중 5개 노선에서 초미세먼지가 늘어났다.

▲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 ⓒ뉴데일리DB

김선교 의원 "역사 대형 공기청정기, 사실상 대형 선풍기 수준 불과"

특히 서울지하철 4호선 쌍문역의 경우 20201214대의 대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는데도,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모두 최악의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2020, 2021년 측정 결과 드러났다.

미세먼지는 68.4/에서 144.2/으로, 초미세먼지는 46.4/에서 88.6/으로 대폭 증가해 서울 지하철역 중 가장 공기질이 나쁘다는 오명을 쓰게 됐다.

2021년을 기준으로 미세먼지 기준치 100/을 초과한 역사는 7호선 신중동역(120.1/), 1호선 종각역(103.6/) 등이다. 초미세먼지 기준치 50/을 넘긴 역사는 7호선 신중동역(79.2/), 4호선 미아역(72.6/), 1호선 종각역(66.1/) 등이다.

김선교 의원은 "200억원에 육박하는 예산을 들여 설치한 지하철 역사 내 대형 공기청정기가 사실상 대형 선풍기 수준"이라며 "서울시뿐 아니라 환경부 등 정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적으로 추진된 사업인 만큼, 전수조사를 실시해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공기질 측정 결과는 측정 일자와 위치가 상이하고 바깥공기,, 교통량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어 공기청정기 성능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 [▶뉴데일리 기사 바로가기]

▲ 열차 운행이 종료된 후 고압살수차가 물을 뿜어내며 터널을 청소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환경부는 이미 지하철역 실내 대기질을 개선하기로 했었다.

상상초월 지하철 초미세먼지도 해결할 수 있다.

지하철 역사와 관할 지자체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거나 물청소를 통해 초미세먼지를 관리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양한 뉴스 채널을 통해 여러 번 보도가 되었듯이 지하철 내 공기의 질이 매우 안 좋다는 것은 시민 대부분이 알고 있을 정도다. 특히 터널을 통과해서 들어오는 전철엔 터널 안 초미세먼지까지 유입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국민들을 위하여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하철은 대부분 지하 깊숙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 순환이 중요하다. 내부의 공기를 외부로, 외부의 공기를 내부로 순환시키는 기술은 이미 선진국들도 부러워할 수준에 있다고 본다.

하지만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한 공기 중의 미세먼지들은 지하에 남아 있다가 차량이 이동하면서 다시 날리며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원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렇기 때문에 이 먼지를 해결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지하철 고압살수차로 물청소를 할 때 친환경 미세먼지 저감제를 사용하자.

미세먼지 심각성 때문에 개발된 '친환경 비산방지제 ECO-200SPR'

서울교통공사의 터널 청소 방법 중 고압살수차를 이용한 청소방법에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첨가하여 청소를 한다면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 저감에 커다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첨가하여 청소를 하였을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는 청소 후 마르면서 호흡기로 침투가 불가능한 크기고 응집이 되며 마르기 때문에 인체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시민들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특허등록은 물론 다양한 안전성 테스트를 마치고 조달청 벤처나라에 올라가 있으며, 심각한 도심 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서울 및 수도권과 전국 지자체는 물론 공기업과 민간업체 등 다양한 곳에 납품을 하고 있다.

얼마 전 서울시의 중심인 종로구청(22년 10월)과 서대문구청(22년 11월)에서도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구매하여 도로 물청소에 활용하면서 구민들 건강은 물론 도로 미세먼지 해결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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