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이 미래다.

미세먼지, 암세포 전이를 촉진한다.

미세먼지, 암세포 전이를 촉진한다.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자극해 암세포 전이를 촉진 구조 규명...

국내 연구진 미세먼지가 암세포 전이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환경질환연구센터 박영준 박사 연구팀은 미세먼지가 인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자극해 암세포 전이를 촉진하는 구조를 규명했다고 지난 1219일 밝혔다.

▲ 미세먼지에 의한 암세포의 전이 증가 과정에 대한 모식도. / 사진=한국생명공학연구원

미세먼지에 노출됐을 때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이 폐의 면역세포이고, 이 가운데 선천성 면역세포인 대식세포라는 점에 주목한 연구팀은 미세먼지에 노출된 폐 대식세포 배양액을 암세포와 반응시켰다.

그 결과 암세포를 무한증식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로 알려진 EGFR(표피 생장 인자 수용체)이 활성화하면서 이동성이 증가했다. EGFR과 결합해 암 증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HBEGF(헤파린 결합성 EGF 유사생장 인자)도 증가했다고 한다.

▲ 마우스에서 미세먼지에 의한 암전이 증가 확인. 암에 걸린 마우스(위)에 미세먼지를 처리하면 암의 전이가 증가(가운데)하고 HBEGF의 억제제인 CRM197을 처리하면 전이가 억제(아래)된다. / 사진=한국생명공학연구원

HBEGF는 주로 세포증식에 관여하기 때문에 여러 암종에서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로 기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물실험에서도 폐암에 걸린 쥐를 미세먼지 환경에 노출하자 암 전이가 증가했고, 반면 HBEGF 억제제를 투입하자 전이는 억제됐다.

박영준 박사는 미세먼지가 암 전이에도 관여할 수 있고, 대식세포를 통해 암 전이가 증가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라며 미세먼지의 유해성이 심각한 만큼 미세먼지 발생 억제와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생화학 분야 국제 학술지 '실험&분자의학(11월)'에 실렸다.

▲ 국내 최초 개발된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 도로변 미세먼지 청소   사진:종로구청

해마다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유난히 추운 이번 겨울에도 미세먼지 농도가 자주 높게 나오고 있다.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를 넘어 극초미세먼지(PM-1.0) 용어까지 등장하며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문제는 극초미세먼지는 지름이 초미세먼지의 절반도 되지 않고, 머리카락 굵기의 60분의 1보다 작은 입자여서 초미세먼지와 마찬가지로 호흡기에서 걸러지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초미세먼지보다 인체에 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학계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오성남 숭실대 기업재난안전학과 특임교수는 "극초미세먼지에는 대기 중에 라돈과 같은 방사능 성분이 상당 부분 포함된다""인체에 흡입된 초미세먼지가 심혈관, ,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킨다면 극초미세먼지는 방사능에 따른 각종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설명도 있다.

▲ 국내 최초 개발된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 이면도로 미세먼지 청소   사진:종로구청

코로나 19가 끝나도 마스크를 함부로 벗어서는 안 된다.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유해한 아주 작은 먼지 입자. 세계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미세먼지는 항상 조심해야 하며 특히 어린이와 임산부, 노약자는 미세먼지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안전수칙에 가장 좋은 방법은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다. 노약자와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에는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엔 꼭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생활화해야만 한다.

조금 답답하고 불편하더라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물론 차량 통행이 많은 도심 속 도로변을 걸을땐 꼭 마스크 착용을 해야만 한다. 도심속 도로변 미세먼지는 미세먼지 + 화학먼지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국내 최초 친환경 도로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미세먼지 저감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미세먼지 측정시스템, 스마트 저장시스템, 미세먼지 포집기, 비산방지제 원격 살포장치, 환경데이터 서비스

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