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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서울 지하철역 34곳 초미세 먼지 ‘나쁨’

서울 지하철역 34곳 초미세 먼지 ‘나쁨’… 종각역은 기준치 3배

시청~신설동 도심 구간 ‘매우 나쁨’

출근 시간 종각역, 숨 막히는 공기 - 16일 오전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승강장의 공기질 측정 장비에 초미세 먼지 농도가 표시된 모습. 기준치의 3배가 넘는 183.8㎍/㎥이었다. /고운호 기자

초미세 먼지(PM2.5) 농도가 법정 기준치를 초과한 서울 지하철역이 34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호선 종각역은 초미세 먼지 농도가 기준치의 3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초미세 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심혈관 질환 등을 일으킨다. 기준치는 1㎥당 50마이크로그램(㎍)이다.

17일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이 서울교통공사에서 제출받은 ‘서울 지하철 역사 공기 질 측정 데이터(올 1~8월 평균치)’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8호선 250개 역 중 초미세 먼지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한 역은 34곳(14%)이었다.

그래픽=정인성

이 중 1호선 종각역의 초미세 먼지 농도는 기준치의 3배가 넘는 평균 152.1㎍/㎥이었다. 환경부는 초미세 먼지 농도를 좋음·보통·나쁨·매우나쁨 등 4단계로 구분해 예보하고 있는데, 종각역 수치는 ‘매우나쁨(76㎍/㎥ 이상)’ 단계보다도 2배 이상 심각한 수준이다.

이어 1호선 종로5가역이 109.0㎍/㎥으로 다음으로 높았고, 1호선 신설동역(80.3㎍/㎥), 1호선 시청역(71.0㎍/㎥), 1호선 동묘앞역(70.5㎍/㎥) 등의 순으로 공기 질이 나빴다. 초미세 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지하철역 10곳 중 7곳은 1호선이었고, 특히 서울시청에서 신설동까지 서울 도심 구간에 집중돼 있었다. 기준치를 초과한 역은 2호선이 9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1·4호선 각 8개, 5호선 3개, 3·6호선 각 2개씩이었다.

16일 오전, 서울 종각역 시청방향 승강장에서 출근길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는 가운데 천장 조명과 배선이 적나라하게 드러나있다. /고운호 기자

유 의원은 “이 숫자도 평균치라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는 더 심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본지가 지난 13일 오전 8시 종각역에 가보니 승강장의 공기 질 측정 장비에 찍힌 ‘1시간 평균 초미세 먼지 농도’는 225.8㎍/㎥이었다. 공기청정기 12대가 가동 중이었지만 효과가 없는 셈이다. 반면에 지하철역 밖은 초미세 먼지 농도가 23㎍/㎥으로 쾌청했다.

서울 1~8호선 지하철역의 초미세 먼지 농도는 2020년 이후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 특히 1호선은 평균 농도가 2021년 38.8㎍/㎥에서 지난해 73.4㎍/㎥으로 뛰었고 올해는 8월까지 76.4㎍/㎥을 기록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승객이 늘어난 데다 시설 노후화로 공사 중인 곳도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기 질을 개선하려면 역사 내부 시설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하는데 누적 적자가 17조원이 넘어 제대로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최종석 기자/박진성 기자 [조선일보 ▶관련기사 바로가기]

지하철역 실내가 더 나빠(MBC 뉴스), 서울 지하철역 초미세먼지 측정했더니…21%가 법적 기준 초과(뉴스1) 지하철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은 이미 여러 방송 매체를 통해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 

환경부는 지하철역 실내 대기질을 개선한다고 했다.

지하철 역사와 관할 지자체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거나 물청소를 통해 초미세먼지를 관리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양한 뉴스 채널을 통해 여러 번 보도가 되었듯이 지하철 내 공기의 질이 매우 안 좋다는 것은 시민 대부분이 알고 있을 정도다. 특히 터널을 통과해서 들어오는 전철엔 터널 안 초미세먼지까지 유입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지하철 초미세먼지도 줄일 수 있다.

지하철 터널은 이용객들이 머무는 장소가 아니지만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의 유발원으로 꼽히는 것은 물론 환기구를 통해 지상으로 배출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는 △터널(394㎍/㎥) △승강장(114㎍/㎥) △대합실(32㎍/㎥) 순으로 높았으며 승강장의 경우 주된 오염원은 터널로부터 유입된 미세먼지로 확인됐다.

서울교통공사 같은 경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터널과 승강장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청소방법으로 승강장과 철로와 벽은 직접 물을 뿌리며 청소하기도 하고 분진흡입차량과 고압살수차량을 이용하여 터널을 청소하기도 한다고 한다.

▲ 열차 운행이 종료된 후 고압살수차가 물을 뿜어내며 터널을 청소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문제는 이러한 노력에도 초미세먼지는 지금도 시민들 건강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 후 물이 말랐을 때 작은 입자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다시 날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분의 미세먼지들은 물청소 때 하수구를 통해 흘러가겠지만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미세먼지들이 다시 날리며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민들 호흡기를 통해 걸러지지 않고 몸속 깊숙이 침투하기 때문이다.

지하철 고압살수차로 물청소를 할 때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사용하자.

서울교통공사의 터널 청소 방법 중 고압살수차를 이용한 청소방법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첨가하여 청소를 한다면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 저감에 커다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첨가하여 청소를 하였을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는 청소 후 마르면서 호흡기로 침투가 불가능한 크기고 응집이 되며 마르기 때문에 인체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시민들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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