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기질 개선 위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 필요"
도로 미세먼지를 해결해야 하는 절실한 이유
경기도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미세먼지를 줄이려면 중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지역별로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지난 8일 오후 2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24 경기도정책토론대축제’의 하나로 ‘경기도 대기질 개선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방안’ 토론회를 했다고 9일 밝혔다.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김종배 의원(시흥4)이 좌장을 맡은 이번 토론회에서는 조영민 경희대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교수가 주제발표를 맡아 도의 대기질의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권형안 수원대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교수, 최기철 한국환경연구원 연구위원, 박희재 시흥시 녹색환경지원센터 실장, 이윤성 경기도 대기환경관리과장이 토론자로 나서 도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고민했다.
조 교수는 경기도가 대기오염에 취약한 원인에 대해 중소 사업장이 60% 이상 밀집해 있으면서 대규모 산업단지가 있다는 점을 꼽았다. 또 교통량이 많고, 서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리적 요인 등을 지목했다.
조 교수는 “경기도는 전국 비산먼지 사업장 관련 민원이 타 지자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며 “도의 미세먼지 배출량을 보면 75.2%가 비산먼지였고 그중 42.1%는 건설공사에서, 33.4%는 도로재비산먼지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세우고, 권역별로 대기오염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신도시 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할 때는 집중 관리구역을 지정해 운영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권형안 교수는 “직접 배출되는 미세먼지 규제와 함께 이차적으로 생성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성분 분석을 통한 기여도 파악, 2050 탄소중립 계획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재정비도 필요하다”고 했다.
최기철 연구위원은 “미세먼지는 구성 성분에 따라 인체에 미치는 위해도가 다른 만큼 위해도가 큰 배출원을 우선으로 감축하는 것이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탄소중립 이행 방안과 연계된 미세먼지 저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박희재 실장은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에 맞춰 행정기관의 지속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했고, 이윤성 과장은 도 미세먼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산먼지와 관련해 “지속적인 컨설팅과 단속 강화를 통해 미세먼지를 저감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배 의원은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은 광역적인 문제로 도만의 정책과 노력으로 개선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도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탄소배출을 줄이려면 탄소중립 이행 방안과 연계된 실천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관련기사 바로가기]
무엇보다 도로 미세먼지를 해결해야 하는 절실한 이유
환경부 산하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가 발표한 ‘2020년 대기오염물질 부문별 배출량’에 따르면 국내 배출 미세먼지(PM10) 14만6733 톤 중 64%인 9만4612톤이 비산먼지다. 특히 문제는 서울시 등 대도시의 비산 먼지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2020년 서울시 미세먼지 배출량 9121톤 중 81%인 7975톤이 비산먼지(날림먼지)에서 배출되었다. 광주광역시 역시 81%, 경기도 77%, 인천시 76% 등으로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가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비산먼지 비중은 사실상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배출되는 도로이동오염원과 비교하여 비산먼지에서 약 23배 더 많은 미세먼지가 배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심에서의 비산먼지의 주원인은 도로 위에 쌓인 미세먼지의 비산현상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 현재까지는 고압 살포 방식의 도로 물청소가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고압으로 분사되는 강한 물줄기에 도로 연석 아래 쌓여 있던 미세먼지가 도로 안쪽으로 재배치된다. 이렇게 도로에 재배치된 미세먼지는 물이 건조된 후 자동차가 주행하면 다시 날리는 문제가 있다.
또한, 도로 날림 미세먼지에는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마모로 발생하는 크롬(Cr), 납(Pb), 카드뮴(Cd) 등의 중금속 성분 미세입자와 타이어 마모로 발생하는 카본 성분의 미세입자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이 더 심각하다.
중소기업이 개발한 '친환경 비산방지제' 활용이 절실히 필요
국내 중소벤처기업 ㈜에코케미칼에서 개발한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곡물에서 추출한 다당류가 주성분으로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다. 살수차에 200배 희석하여 살포하는 수용성 제품으로, 미세먼지를 인체에 침투할 수 없는 300㎛ 이상 큰 먼지로 응집시킨다. 이렇게 응집된 큰 먼지는 잘 날리지 않고, 날려도 인체에 침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년간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서울시 이외에도 경기도 수원시와 시흥시, 안산시, 인천광역시 부평구, 대구광역시 수성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와 서귀포시, 전라남도 영광군과 곡성군 등 많은 지자체에서 구매하였고, 특히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등 20여 건설사도 ESG 경영의 일환으로 이 친환경 솔루션을 건설 현장에 채택하고 있고 영흥화력발전소에서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요즘 달리기 동호회의 일종인 단체 달리기(러닝 크루)가 인기가 있으면서 빌딩 숲의 도로변을 달리는 시티 런(City Run)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차량 통행이 많은 도심의 도로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친환경 비산방지제'를 활용한 도로 청소가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주식회사 에코케미칼은 2024년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위해 겨울에도 사용 가능한 '겨울용 친환경 비산방지제'도 개발하여 납품을 하면서 4계절 도로미세먼지 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