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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미래다.

도로청소, 미세먼지 저감제를 사용하면 그 효과는 몇 배...

친환경 도로 미세먼지 저감제를 사용한다면 그 효과는 몇 배

꾸준한 도로청소로 재비산먼지 30% 감소

(주)에코케미칼 국내 최초 도로용 친환경 미세먼지 저감제 개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꾸준한 도로 청소에 힘입어 도로 위 비산먼지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4월 30일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하며 도로 청소 횟수를 늘렸으며 수도권에 위치한 집중관리도로 33개 구간을 대상으로 도로 재비산먼지를 측정한 결과 청소 전보다 도로 미세먼지(PM10) 평균농도는 평균 31.3% 낮아진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재비산 먼지란 도로 위 쌓여있다 주행 차량에 의해 다시 대기 중으로 날려가는 먼지를 말한다. 이러한 재비산 먼지는 발암물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더욱 위험하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겐 더욱 치명적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3개월간 전국의 330개 도로(1,732㎞)를 집중관리도로로 지정했다. 이어 각 지자체별로 다량의 물을 고압으로 분사해 세척하는 ‘고압살수청소차’, 흡입구를 통해 먼지를 진공흡입하는 ‘분진흡입청소차’, 미세먼지 배출 방지 필터를 장착하고 노면을 청소하는 ‘진공노면청소차’ 등을 사용해 하루 2회 이상 청소했다.

특히 분진흡입 청소차를 사용한 10개 구간은 평균 도로 미세먼지 저감률이 36.3%였고, 분진흡입과 다른 방식을 혼합한 10구간에서도 평균 저감율이 33.8%에 달해 여러 청소방법 중 분진흡입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조사는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나 그외 지역 집중관리도로도 유사한 효과가 나타났을 것”이라며 “집중관리도로 운영의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확인한 만큼 앞으로 국고를 지원해 도로청소차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미세먼지 절감에 사용 중인 방법의 장. 단점

위 3가지 방법이 미세먼지 절감에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보기 쉽게 장. 단점을 정리해 놓았다. 예산이 충분한 곳에서는 다량의 차량을 보유하고 운행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곳도 아직 많다. 또한 운행에 있어서 새롭게 발생되는 문제들도 있다. 위에 표기되지 않은 단점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다.

가장 효과가 좋다는 분진흡입차량에 대한 단점을 정리하면 .....

- 60~70km 운행하여 겨우 30kg 미세먼지 제거

- 1회 운행 후 필터 교체, 300kg 흡입 먼지 폐기

- 대기 중 미세먼지 저감 효과 無

- 저속 운행으로 도심 교통체증 유발

- 경유 연소가스 장시간 배출로 대기오염 유발

- 대당 2~3억원으로 많은 예산 투입 필요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살수차량에 대한 단점을 정리하면....

- 물이 빨리 건조되어 80% 이상 다시 날림

- 겨울철 결빙 문제로 살수 불가

- 저속 운행으로 도심 교통체증 유발

- 경유 연소가스 장시간 배출로 대기오염 유발

- 대당 2~3억원으로 많은 예산 투입 필요

(주)에코케미칼 국내 최초 도로용 친환경 재비산 미세먼지 절감제 개발

작년 4월에 설립된 스타트업 기업 ㈜에코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 ‘ECO-200SPR’을 개발을 2019년 9월에 이미 마쳤으며 조달청에 벤처창업 혁신 조달상품지정 등록되어 판매를 시작하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마쳤으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 지자체와 접촉을 하고 있는 상태다.

초미세먼지의 크기는 너무나 작아서 호흡기를 통해 쉽게 침투를 하는데 (주)에코케미칼이 개발한 도로용 미세먼지 절감제는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침투할 수 있는 직경 10µm 이하의 미세먼지 입자 크기를 인체에 침투할 수 없는 수십 ~ 수백 µm 이상의 큰 먼지로 응집시키고, 코팅을 통해 응집 상태를 보다 더 오래 유지함으로써, 도로에서 날리는 초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존 비산방지제는 대부분 산업용 비산방지제로, 화학적 합성에 의한 점착성이 높기 때문에 수질과 토양을 오염시키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주)에코케미칼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포장도로용 친환경 비산방지제’는 식품, 제약, 화장품 원료 중에서도 인체에 안전성이 입증된 원료만을 선택해 제조됐다.

개발된 제품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의뢰해 △생분해도 △급성독성 △강재부식 △유해원소 함유 △미끄럼저항 시험을 통해 친환경성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했다.

▲ (주)에코케미칼,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기술발표 및 제품설명

또한 국내 최초 도로 재비산(미세)먼지 절감제(억제제)를 개발한 (주)에코케미칼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 환경회의에서 국민기술제안에 채택이 되어 지난 8월 12일 기술발표 및 제품설명에 대한 시간을 가졌다.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는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재난인 것입니다. 미세먼지를 사회적 재난에 포함시키기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 등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였고,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하루빨리 저희 제품을 사용하여 도로 재비산 미세먼지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이 보호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국내 최초 친환경 비산방지제 개발 (주)에코케미칼

 

주식회사 에코케미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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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cochemic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