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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인의 길잡이/매니저 되는 길

매니저가 되는 길 - 총정리


매니저(Manager)

10대는 "별이 되고 싶다".

20대는 "이제 별을 달아 주고싶다."(?).

30대는 "엔터테인먼트의 마이더스 소리를 듣는 CEO가 되고 싶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TV라는 매체를 접하게 되면서 조금이 말문이 트이고 하면서 우리는 각종 매체를 통한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

그러면서 그 매체를 통해서 흘러나오는 많은것을 보면서 세상을 접함이 현실이다.

연예인이라는 글자를알면서 부터 TV에 나오는 사람들을 닮아가려하고 나중엔 그것이 선망과 장래의 희망이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졌음이 사실이다. 그래서 빨리 장래의 꿈을 말하는 경우가 많고 또 그렇게 되기위해 조기교육을 하고 한 아역배우로 등용을 함이 현실화 되었다.

불과 10년전만 하더라도 10대
에는 연예인이 되고 싶어하다가 또한 도전도 해보다가 이래저래 현실적인 문제에 부딫치게되고 시간이 흐르면서 포기하고 이와 유사한 매니저가 되고 싶어 하는게 요즘의 현실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브라운관의 별이 되어 뭇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즐거운 상상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스타라는 직업의 특성상 나이, 성별, 학력에 상관없이 부와 명예를 한꺼번에 쥘수 있는 유일무이한 곳이기 때문이다.


물론 누구나 그런 기회를 쥘수 있다면 좋으련만 막상 꿈의 실현을 위해 스타의 가시밭 길에 뛰어 들고 보면 무대위 화려한 스포트 라이트를 받는 즐거운 상상보다는 더 많은 고통이 뒤 따른다는 것을 쉽게 알게 된다, 불과 십여년 전만 하더라도 연예인 매니저라는 직업은 동종 업계에서 조차 대우를 받지 못하는 직업이었고 일반인 사이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조차 여겨졌던 분야 이기도 하였었다.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제법 인기가 높은 직업으로 자리매김을 한지 오래이고 밀레니엄 시대가 바로 지식 정보화 산업중에서도 문화 산업을 주축을 진행된다는 점에서 볼 때 전망이 밝다 하겠다.

사실 매니지먼트(Management)는 단순히 사람만을 관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상당히 전문적인 분야이며 다양한 요소들이 동시에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심도 높은 학문적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다.

오히려 마케팅, 매체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의 행동과학과 연관시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함에도 스타와 관련된 학문 이나 연구가 지지 부부진한 탓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소위 먹물을 머금은 지식인들은 대중 문화 자체를 저질, 저속 한것들의 총체적인 덩어리로 평가, 인식 하였던 것이다. 문화는 상품으로서 취급이 될 수 없는 고매한 인간의 정신 세계를 고양시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그것이었다. 이런 탓에 이론가들은 이런 대중 문화와 스타와의 관계에 관한 진지한 고찰은 커녕 논문 하나 생산해 내지 않았던 것이다.

물론 스타에 관한 연구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모랭, 다이어, 알베로니등 몇몇 학자가 스타와 관련된 문제를 표면적으로나마 다룬 사실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수 없다.

이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관련한 인력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아직도 매니저를 꿈꾼다면 옛날 선배들이 하던 식의 맨 몸뚱이 하나로만 어떻게 버텨보겠다, 또는 그냥 열심히 발로 뛸 생각만을 갖고 있다면 빨리 꿈을 버리는 것이 좋다. 물론 아직 까지도 전문성이 없이 잘 버티는 매니저가 있을지도 모른지만 현실은 생각하는 것보다 무척이나 냉혹하기 때문이다.

사실 대부분의 매니저가 인맥, 학연, 지연을 통해 입문을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고 요즘은 이쪽 분야의 많은 관심을 반영하듯 전문 학원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물론 전반적으로 부족한감이 있지만 바람직한 현상이라 하겠다. 인맥을 통해 시작하든 전문학원을 통하든 시작에 관해서 어떤 방법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모든 것이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추후 이쪽 세계에 발을 들여 놓더라도 관련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라는 당부의 말을 하고 싶다.

먼저 자신이 매니저의 길로 들어 서기 위해 어떤 장/단점들을 갖고 있는지 자신을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 열거한 것들에서 자신은 몇가지 요소를 지니고 있는지 스스로가 냉정하게 자신을 파악해 보자.


▣ 유능한 매니저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는 사람을 말한다.

⊙ 아티스트들의 재능을 신뢰하고 아낄줄 아는 사람.

⊙ 숙련되고 체계적이며 빠른 일처리 능력을 지닌 사람.

⊙ 솔직, 정직하며, 그것을 증명할 만큼 주위로 부터 많은 신망 을 
얻고 있는 사람.

⊙ 의사 소통에 능하고 글도 잘 쓰며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언변을 갖
춘 사람.

⊙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자신의 부족한 분야라 판단없이 외부의 전문가를 이용할줄 아는 사람.

 
⊙ 관련 업계내에서 두터운 인맥을 가지고 있거나 인맥을 쌓으려고 애쓰는 사람.

⊙ 아티스트와 함께 장기적인 비젼과 목표를 함께 할수 있는 사람.

⊙ 학력은 중요치 않더라도 항상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

자신이 해당되는 항목이 적다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모든 일이 다 그렇지만 직접 몸으로 부딛치다 보면 저절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느끼게 된다. 그럼 그 부족한 부분을 위해 남다른 노력을 해나가면서 고치면 되는 것이다. 위에 열거한 항목들은 사실 어느 한 분야게 국한된 것이 아닌 사회생활의 영위 시점에서 모두 필요로 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 매니저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가? 

매니저의 업무는 기본적으로 메인,로드,치프니 하는 위치에 따라 부분적인 업무가 나눠 지지만 실제 업무상에 있어서 분할은 그리 중요한 요소가 되지 못한다. 모두가 같은 생각과 마인드를 갖 고 있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 한다고 보면 된다.

이 외에 필요에 따라 전문적인 스타 마 케터, 기획, 홍보와 관련된 전문 인력을 따로 두어 전략적 사고와 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 기도 하며 여건상 그렇지 못할 경우는 매니저들이 겸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매니저는 해당 기획사의 소속 연예인에 관한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게 된 다. 물론 전반적인 부분이라 해서 사생활 침해 까지 정당화 시키는 것은 아니며, 이때 관리 라는 부분 또한 막연한 관리가 아닌 상당히 구체적이며,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접근과 관리 를 필요로하게 된다.

물론 전략적 관리나 계획은 매니저 혼자서 결정할 사안은 아니지만 가 능한 스타와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됨으로 가장 가까이서 그들의 고충을 들을수 있고 되도록 그들의 고충을 이해 하려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매니저도 사람인지라 가끔 정(精)에 얽매여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냉정을 잃기도 하여 일을 그르치는 경우도 왕왕있다.

매니저는 항상 스타의 스케줄과 업무를 줄줄 꿰고 있어야 함은 물론 스타의 과거 및 미래의 경력에 대한 모든 분야를 관리 감독하고, 연기를 지도하거나 배역을 결정하는 등에도 지대 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매니저는 언제, 어느 상황에서나 스타를 필요로 하는 곳에 확실하 고 정확한 홍보를 할수 있는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스타를 직접 모니터링 하여 무책임한 행동, 제멋대로 하는 적절치 못한 홍보전략 등이 발생치 않토록 항상 신경을 써서 스타의 이미지 메이킹, 인기 관리 등의 세부 사항을 설정하여 전략적으로 스타를 운용 해야 한다.

국 매니저의 모든 행위는 "항상 스타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새로운 21C는 지식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매니저의 컴퓨터 활용 능력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할 것이다. 인터넷, PC통신을 통해 자신이 매니지먼트 하고 있는 스타에 관해 포스팅 되는 불만의 글이나 조언의 글들을 꼼꼼히 분석하여 스타의 이미지 관리를 위해 정보로 활용을 하는 한편 각종 동호회와 팬클럽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거나 다양한 현장의 흐름과 세계 시장의 흐름 정보 정도는 분석할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앞으로 인터넷이란 신매체를 도외시한 발상은 점점 살아남기가 힘들게 되며 동시에 지역 스타의 이미지를 벗어난 세계 시장에 진출키 위해서라도 어학에 관심도 두어야 하겠다. 아울러 요즘은 현장에서 올라오는 각종 스타의 이야기를 인터넷에 바로 띄울수 있는 능력도 필요로 하는 만큼 인터넷 웹사이트의 제작이 가능한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로즈볼 도 향후 매니저급 인재를 구인시 우선 고려 대상이라 할수있겠다.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매니저들에게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한가지 전문적인 식견이 요구되는데 바로 "미래의 스타를 발굴해 내는 안목과 기술"이다."

매니저나 매니지먼트 회사의 관점에서 본다면 정상에 설수 없는, 잠재적 재능이 부족한 사람에게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자체가 무의미 한 일이다.

언젠가 한번은 왜 매니저를 함에 있어서 운전면허가 필수적 요소에 들어가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문의의 글을 본적이 있다. 그렇게 심각하게 매니저 일과 연관지으려 하지 말고 간단히 생각해 보자, 우리가 의무교육의 일환으로 누구나 학교에 가듯 일반적인 정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요 요소쯤으로 생각을 하고 기회가 되다면 반드시(?) 취득을 하기 바란다.

표면적으로만 보아도 매니저는 연예인의 빛과 그림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들이 가는 곳이면 어디든 매니저는 동행해야 한다. 스타는 뭐 수족이 없나? 하고 생각하 실수도 있다. 이 문제는 "왜 연예인은 매니저라는 일종의 거간 제도(broker system)를 필요 로 하게 되었는가? "에 대한 간단한 고찰도 필요하다 생각한다.

만약 스타가 방송, 영화, 음반제작과 관련된 제의를 받았다 하자. 그럼 매니저란 제도가 없는 상황하에서는 스타 혼자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행동하고 계약을 해야 한다. 계약과 관련된 제반 문제는 냉정한 비즈니스의 룰에 따라 처리가 될것이고, 스타 혼자서 이 모든것들에 대해 하나 하나 대응을 하다 보면, 정작 자신의 출연작품 또는 저작물에 대한 충분한 이해나 연습 또는 노력을 기울일 시간적, 정신적 여유는 사라진체 결국 기대 이하의 상품을 양산하는 결과로 이어져 시장에서 구매자들이 상품 자체를 외면 할 것은 뻔한 이치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스타는 스타 자신이 관여하는 작품이나 저작물에만 온 신경을 쏟아도 사실상 시간이 모자랄 지경이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는 다시 각종 행사며 방송에서 그들의 출연을 요구하 는 빡빡한 일정속을 찾아 이리 저리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매니저라는 거간 제도는 필연적으로 발생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 메니저가 되려면...

매니저가 되는 방법에는 크게 인맥을 통한 방법과 전문학원을 통하는 방법이 있겠다.

인맥이라 함은 대한민국 특유의 학연, 지연, 자기가 알고 있는 모든 인연줄을 동원한 방법.이 방법은 시작에 있어서는 누구보다 적응이 빠르고 기존의 인맥을 통해 쉽게 사람들을 소개 받거나 할 수가 있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라 한다면 쉽게 시작을 한 탓에 어려운 일이 닥치면 먼저 주위의 도움을 받으려고만 하는 의지형의 인간이 되기 싶다는 것이고 결국 인연줄의 운이 다할 경우 홀로서기에 실패할 확률이 높게 된다.

이와는 달리 전문 학원을 통한 시작에는 처음 시작에 있어서 적잖은 고통이 따른다. 처음부터 모든 사람들을 스스로 찾아서 인맥을 형성해야 하며 노하우(Know how), 웨어하 우(where how)에 관한 정보를 얻기 까지 상당 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한번 체득된 정보는 향후 홀로서기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물론 모든 것이 상대적이므로 시작은 중요치 않다 다만 어떤 식으로 자신의 캐리어(carrier) 를 풍성하게 만드는데 역점을 두어 틈나는데로 자기 개발에 열중을 다하여야 한다.

흔히들 매니저가 폼나는 외국벤과 양복, 핸드폰을 꿰 차고 연예인을 지휘(?)하는 모습에 반해 이 길로 들어서려 생각한다면 신중히 다시 한번 생각하라 권하고 싶다.

결국 그런 식의 불명확 한 목표의 설정은 종국에 가서 엄청난 후회를 하게 된다는 점을 꼭 말하고 싶다.

또한 기존에 해왔던 주먹구구식의 매니저 생활에서 이젠 한국은 물론이며 아시아와 넓게는 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젠 "한국은 너무 좁다" 하는 당찬 생각을 같이 해야 할 때가 아닌가 ..?


▣ 매니저가 주의 해야할 몇가지...


매니저는 무엇보다도 단순한 치정과 돈에 얽매여 스타를 인간이 아닌 "상품"으로서의 취급 을 해서는 안된다. 시쳇 말로 이바닥이 사짜(사기꾼)이 제법 많다, 결국 매니지먼트는 처음 부터 사람을 상대해서 사람으로 끝나는 직업이기 때문에 잘못 이루어진 만남은 원점으로 되돌리기 힘들다는 사실이다.

막연하게 달콤한 유혹의 제안을 해온다고 해서 앞 뒤 가리지 않고 기회로 받아 들이다간 정말 큰코 다친다....유념하길...(필자도 여럿 보았다..) 매니저는 스타와 처음 계약 당시 충분한 대화로 서로간의 입장 차이를 좁히는 노력이 필요 하고 스타로 하여금 불리한 계약에 서명토록 약점을 잡거나 파렴치한 행동을 한다거나 해서는 안된다.

또한 계약상에 있어서 매니저는 일방적으로 스타를 장기 계약으로 이끄는 것 보다는 상호간 1년 정도의 시험 계약 기간을 갖고서 추후 양측 모두가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냈을 경우 5~6년의 장기 계약으로 이어지는게 바람직하다.

계약과 관련된 부분은 현실적으로 많은 분쟁을 낳고 있는데 이 또한 중요한 것은 서로간의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계약시점에서 불분명한 조건은 반드시 스타에게 투명하게 밝혀 동의를 얻는게 중요하다.

아울러 스타는 매니저와의 계약 내용은 기본적으로 이전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고, 또한 한번 맺은 계약은 다른 사람에게 양도 될 수도 없다는 것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함은 물론이다.

특히 계약과 관련된 분쟁의 대부분 멋모르는 신인때  맺어진 불평등 조약을 근거로 분쟁이 잦은 편이다. 이는 스타 또한 어떻게든 떠보겠다는 얄팍한 심리로 불평등한 조건을 알면서도 계약을 한 잘못도 있다. 마지막으로 스타 만들기 과정에서 있을지 모르는 금품 및 향응의 제공은 결국 자신을 파멸 시키는 지름길 임을 인식해야 한다.

사실 국내의 연예계가 생각만큼 깨끗한 곳은 아니더라도 젊은 패기로 도전하는 것이라면 정상적으로 부딫혀서 이겨내는 방법을 택하면 어떨까 생각한다. 그래야 성취 욕도 커지는 법이고 향후 능력의 인정을 받기 또한 쉬워 지기 때문이다. 항상 매니저는 단순한‘스타제조기’차원을 넘어서 "전문 비즈니스맨" 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일하길 바란다.

◎ 전문 교육 학원

▶정식 교육기관의 하나인 서울예술원(02-747-3663)은 방송통신대 방송정보 학과 위탁교육 지정학원으로 실습 위주의 수업이 특징이다.

▶한국이벤트개발원(02-558-0157)은 원장과의 1대1 수업방식으로 진행되는데 기획제작과 마케 팅,무대,음향 등 현장교육을 주로 실시한다.

▶MCS(02-514-1747)는 세분화가 특징으로 로드 매니저,메이크 업,코디네이터,헤어드레서 과정을 교육한다.

▶한국영상예술원(02-516-8266)은 이벤트PD 과정과 매니저 과정이 함께 이루어진다.

▶MBC아카데미 연극음악원(02-3775-3100)은 현직에 종사하는 강사진이 6개월에 거쳐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가는 현존하는 학원중에 최고 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학원이다.

▣ 매니저의 수입은 어떻게 되는가?

수입은 일반적으로 기획사에 소속되지 않은 프리랜서일 겨우 자신이 관리하는 연예인과의 계약 내용에 따라 수입을 나누게 된다. 물론 계약이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 졌는가에 따라 지급되는 액수가 달라진다.

그렇지만 기획사에 소속된 매니저일 경우는 일반 셀러리맨들 처럼 월급 형식의 급료를 받게 된다. 통상적으로 초임은 대개 50 ~ 80만원으로 기타 활동비 및 스타의 관리 능력에 따라 인센티브제를 적용하기도 한다.

어느 직장이나 같겠지만 뛰어난 능력의 소유자로 인정이 되면 그 능력에 걸맞는 대우는 확실 한 곳이라 할수 있지만 문제는 스타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문화 상품이 시장에 서 소비되는 현상 자체가 상당히 불확실 하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 할 수도 있다.


연예계 일각에서 연예계 사업을 도박에 비유하는 것에는 성공의 불확실성을 잘 반영한 말이라 할수 있다. 
                                                                              

                                                       ▣ 마무리 하기전에....

※ 얼마전 우후죽순식으로 생겨나던 기획사나 매니저먼트 때문에 피해자들이 많이 늘어나면서 어느정도 감독기관에서 검증을 통해 사업을 하게끔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여러 매체를 통해서 접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빠른시일내에 그런 역활을 할 수 있는곳이 생겨 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전세계적으로 번성을 하면서 매니지먼트나 매니저의 역활도 물론 비중이 커졌음이 사실이다. 그래서 인지 일부 대학에서는 매니지먼트에 관한  최고 경영자 과정을 도입하고 있음을 참고 하시길 바라며...

※ 얼마전 사)매니저협회가 생겼다는 소리를 들은바 있으며, 매니저들도 운동이나 다른 모임으로 친목을 다지며 일적으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또한 예전보다는 건전한 방향으로 가고 있고 또한 그렇게 가야만 한다에 한표를 던지고 싶다.

※ 참...얼마전 공정위에서 연예인 계약에 대해서 새로운 계약 양식이 나왔으니 꼭 참고 하시길 바라며....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