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인의 길잡이/가수 되는 길

가수 되는 길 4 - 혼자 힘으로 가수되기



▣ 가수 되는 길 4


 혼자 힘으로 가수되기


[언더그라운드 무대를 통해] 비록 강렬한 스포트라이트는 받지 못하지만 관중들의 반응을 바로바로 느낄 수 있는 라이브 무대나 다운타운가로 진출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다운타운가의 디스크 자키 즉, DJ는 "전 국 DJ연합회를 결성할 정도로 전국 곳곳에 세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다운타운 인기차트 100 을 매주 발행해 다운타운가에서 부터 히트곡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가요계에 영향력을 행사 하고 있다.

"가요계의 마이더스의 손"으로 불리우는 기획자로 신승훈, 김건모, 클론, 등을 키워낸 김창환이나 DJ DOC, 구피, 등을 키워낸 신철도 다운타운가의 DJ 출신 뿐만 아니라. 김건모 역시 제대후 다운타운가의 "평균율" 이라는 그룹에서 보컬과 건반을 하면서 실력을 키우다 김창환과의 만남으로 인기가수가 된 케이스다.


라이브 카페에서 세션맨으로 시작해 싱어송 라이터의 실력을 키우는 경우도 있다. 라이브 카페들은 홍대앞이나 대학로, 신촌 등에 밀집해 왔는데 요즘은 노래방이나 재즈카페, 록카페 등에 밀려 가장 활성화 되었던, 60-70년대에 비해 활발하지는 못하지만 명맥은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오랜 음반시장의 침체로 인하여 사실 예전보다 이쪽관련 모든이들이 무척이나 어렵다는 것이 현실이다.

중요한 것은 기획사의 가요 관계자들이 틈만 나면 이런 라이브 카페에서 재목이 될 만한 신선한 얼굴을 찾기 위해 들렸었고 이로 인하여 의외의 행운의 기회가 올 수 있었고 이런 곳에서 알아둔 음악인들이 도움이 될 수도 있음이 사실이다.

확실한 실력만 있다면 다운타운가에서 좋아하는 음악도 실컷 하고 실력도 쌓으면서 기회를 기다리는 방법도 있다. 밤12시부터 새벽4시까지 영업하는 이태원의 "문 라이트"등에는 댄스가수를 발굴하려는 관계자가 많이 드나들며 실제로 이곳에서 스카우트된 가수로 현재 활동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으니... 

오래된 이야기 인줄은 알지만 홍대앞의 블루데이나 "올 댓 재즈", "신촌의 러쉬" 등도 음악인들이나 가요 관계자들이 자주 드나드는 곳인데 요즘은 어떤지 정확히 가름하기는 어렵다.


예전의 이태원이나 홍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없어진 곳도 여럿되며, 홍대엔 클럽이 늘어난지가 오래되었으니 말이다.


언더그라운드 무대에 서있는 이외에 독자적으로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다가 입소문으로 기획사에 의해 캐스팅되는 경우도 있다.

노이즈의 천성일은 제대후 "모래시계"라는 그룹을 만들어 활동했었고 가수 김정민도 록 그룹을 만들어 활동중 가수로 데뷔한 것이다. 이렇듯 유명한 가수들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지지 않는다는 것을 이글을 통해 알아줬으면 하는 바램이다.-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