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인의 길잡이/가수 되는 길

가수 되는 길 3 - 공개 오디션


▣ 공개오디션

기획사에 의해 스카우트, 또는 기획사의 공개 오디션을 통해 인기가수로. 요즘 활동하고 있는 가수들 중 가장 많은 부분이 바로 이 케이스에 해당될 것이다. 우리나 라에는 서울에만 200여 개가 넘는 프로덕션이 있다. 그중에는 검증이 되지 않고 안좋은 소문으로 무성한 곳도 여럿 있을 것이다. 

이 중에는 자체 녹음실에 전속 백댄서 까지 갖추고 있으면서 여러 인기가수들을 거느리고 있는 기업형의 대규모 프로덕션이 있는 반면, 인기가수 한 명에만 의지하고 있는 프로덕션, 또는 이렇다할 인기가수 없이 가수 지망생들만의 키우는 영세한 프로덕션 등 천차만별이다.

한 달에도 몇 군데의 회사가 간판을 내렸다 올렸다 하는 실정이므로 기획사의 선택 또한 중요하다.

음반 프로덕션의 매니저나 음반 기획사들은 늘 새로운 스타를 찾는데 신경을 곤두 세우고 있으며 스타성이 보인다 싶으면 아낌없이 투자하여 훈련을 시킨 후 스타로 만들기까지 이들이 투자하는 돈은 수억원 대에 이른다.

신인가수 한 명을 본격적으로 키우기 위해 가수 밑에 딸리는 인원은 적어도 3-4명이 되어야 한다. 즉 기획사의 대표격인 마스터 매니저와 기본 스케줄을 잡는 로드 매니저, 운전이나 기타 잡다한 일을 맡아서 하는 신참 매니저와 전속 코디네이터와 메이크업 아티스트까지 요즘은 방송에서 인기를 얻으려면 코디네이션은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유능한 코디네이터를 기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한 장의 음반을 만드는데 드는 5천만원 내외의 비용을 기본으로 하여 3개 공중파 방송파 방송과 각 라디오 프로그램, 케이블 TV, 각종 잡지 언론 매체 등 수많은 매체에 대한 매니저들의 PR 비용은 상상을 초월하는 액수이다.

따라서 기획사측에서는 가수 한 명을 키우는데 매우 신중한 선택을 할 수밖에 없고 유망한 기획사에 의해 선택이 되었다면 일단 인기가수가 되는데 가장 근접한 방법이라고 하겠다.

기획사에서 가끔씩 실시하는 공개 오디션은 신문에 따로 공고를 내기보다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늘 정보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장기와 실력을 충분히 쌓아두는 것이 좋다.

식상한 예가 될지는 모르지만 단지 참고 하라는 차원에서 글을 올리니 비방이나 욕은 안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런 공고는 비정기적으로 스포츠 신문이나 하이틴 연예 잡지, 요즘은 인터넷을 통하여 공지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요즘 10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두 하이틴 그룹, H.O.T와 젝스키스를 예로 들어보자. H.O.T의 경우는 철저한 프로젝트 그룹. 이수만 사장의 SM 에서 5명의 하이틴 남자들로 짜여진 그룹 Highfive Of Teenager를 만들기 위해 미국 LA의 한인 신문에 공고를 내서 공개 오디션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찾아낸 인물이 토니 안. 팀내 메인 보컬을 맡고 있는 강타의 경우, 롯데월드에서 스케이트를 타며 놀다가 출중한 외모나 춤동작이 매니저의 눈에 띄어 팀이 결성되기 전부터 일찌감치 스카우트, 사무실에서 연습중이었다. 장우혁은 춤을 특기로 작은 소규모 대회의 입상 경력을 눈여겨 본 매니저가 역시 픽업하였으며, 이재원과 문희준은 높은 공개 오디션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케이스이다.


다섯 명의 각기 다른 특기와 남다른 재능을 갖고 모인 남자아이들이 만나 결성한 H.O.T는 기획사의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노래뿐만 아니라 패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방면으로 H.O.T 선풍을 일으켰다. 한편 H.O.T가 2집 준비를 하는 동안 등장한 그룹 젝스키스, 이들 역시 데뷔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며 인기 스타 대열에 올라섰다. 잼, 아이돌, 마운틴, 등을 탄생시켰던 대성기획에서 나온 젝스키스의 데뷔스토리도 재미있다.


아이돌의 멤버였던 이세성과 학교 친구이기도 한 젝키의 메인 보컬 강성훈은 이미 대성기획에서 가수의 제목으로 점 찍어 두었던 인물. 여자들이 좋아할 만한 귀여운 외모에 노래와 춤 실력을 두루 갖춘 재주꾼으로 대성기획의 이호연 사장이 하와이 여행을 갔을때 한국인이 운영하는 클럽에서 만나 스카우트되었다. 멤버중 은지원도 마찬가지, 이들은 이미 하와이에서 소문난 춤꾼으로 즉석에서 벌어진 오디션에 통과하고 한국으로와 가수로 데뷔하게 되었다.

고지용 역시 학교에서 공부도 잘하고 춤과 노래가 뛰어난 학생으로 높은 인기를 물론 소문이 자자하던터, 강성훈의 춤을 가르쳐 주기도 했는데 강성훈의 어머니 소개로 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장수원은 세 명의 멤버가 갖춰진 후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됐다.

하이틴 연애 잡지를 통해 광고가 나간 후 1명을 선발하는 자리에 무려 2천명이 넘는 끼있는 아이들이 모여 들었다. 내성적이 성격이라 춤에 소질이 있었거나 가수가 되고자 하는 굳은 각오로 뭉친 타입은 아니었지만 준수한 외모와 첫인상, 숨어있는 끼가 높은 점수를 받는다.

네 명의 멤버가 모인 후 나머지 두 명의 멤버를 찾기 위해 수소문하던 중 부산에서 "퀵실버"란 그룹의 비디오 테이프와 이들의 춤솜씨를 보고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두 명인 이재진과 김재덕을 팀에 합류시켜 여섯 명의 댄스 그룹 젝스키스가 탄생한 것이다. 지금은 각기 다른쪽으로 활동을 하고 있지만 한때는 지금의 아이돌의 원조격이 아닐까 싶다. 각기 분야는 다르지만 나름 열심히 노력하는 원조 아이돌 스타들의 활동 모습에 그 팬들의 가슴은 여전히 뜨거울 것이라 생각한다.

다소 틀린 내용이 있더라도 널리 이해를 구하는 글과 함께...                                                      -로즈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