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선물/와이즈 스토리

Gift Experience(체험선물)의 유래.


Gift Experience(체험선물)의 유래.

체험선물(Gift experience)
은 기존의 형태가 있는 물건이나 상품을 선물(Gift)하는 것이 아니라 도자기, 가죽공예, 스파, 스카이다이빙, 쿠킹, 음반녹음, 요트체험 등과 같은 다양한 체험을 직접 선물 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개념의 선물 방식이다.


체험선물의 체험 프로그램
은 기프트 카탈로그(Gift Catalog)와 현재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프트 북(Gift Book)는 이름의 선물 패키지로 구성 된다고 볼 수 있다.

기프트 카탈로그는 말하자면 상품 프로그램이 소개된 카탈로그 책자 방식으로 선물 받은 사람이 카탈로그 책자에 소개된 다양한 체험 중 한가지를 직접 선택해 체험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선물 받은 사람은 그 중에 어떤 체험이든지 선택할 수 있다.


→ 체험선물의 체험 프로그램은 대략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 된다. 

 
  * 액티비티- 스킨스쿠버, 스카이다이빙, 요트, 레프팅, 행글라이더, 실내암벽등반, 사격

  * 뷰티&휴식 - 스파, 스킨케어, 에스테틱, 스타일링, 네일아트, 보이차
  * 엔터테인먼트 -클럽파티, 탱고, 살사, 스튜디오 음반 녹음, 드럼연주
  * 쿠킹 - 요리, 베이킹, 초콜릿, 설탕공예, 와인

==역사==

''체험선물''은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개념의 선물 방식이다. 체험선물은 1990년대 영국의 레드 레터 데이(Red Letter Days)'라는 회사로 부터 시작되었으며 영국에서의 검증된 성공에 힘입어 체험선물 서비스는 유럽전역을 비롯해 선진국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현재 체험선물을 서비스하는 국가로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그리스를 비롯한 미국, 캐나다, 브라질, 호주, 뉴질랜드와 더불어 아시아에서는 일본을 필두로 한국, 대만, 홍콩에 이르기 까지 글로벌 선물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았다.


==체험선물의 주 사용처==

체험선물은 개인간의 생일, 기념일, 결혼 및 임신출산 선물에서 부터 기업의 이벤트, 마케팅 프로모션 및 세일즈 판촉 선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미 영국와 호주, 미국의 많은 기업들은 직원들의 복리후생 및 인센티브 프로그램으로 체험선물을 적극 도입해 사용 한다고 한다.

특히 성공적인 인센티브 제도를 오랫동안 연구해온 전문가들에 의하면 신선하고 특별한 체험은 뇌의 쾌감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즐거움을 만끽하게 됨으로 인해 업무 생산성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한다. 유럽과 미국의 체험선물 업체의 구입통계에 따르면 실제 체험에 참가하는 고객의 70~80%이상이 여성지만 체험선물 상품을 실제 구입하는 것은 대개 남성들이라고 한다.

==관련항목==

http://www.cloud9living.com/blog/2010/07/30/experience-gifts-history  Experience Gifts: A Brief History

http://wisexp.tistory.com/184   국내유일 체험선물 전문회사 와이즈익스피리언스(http://www.wisexp.co.kr)

-로즈볼-